보건복지부는 코로나 감염증으로 위축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아동양육 가구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아동돌봄쿠폰을 지급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아동돌봄쿠폰은 아동수당을 지급받는 만 7세 미만의 자녀를 둔 가구에 아동 1인당 매달 10만 원, 총40만 원 상당의 상품권 등을 국비로 긴급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지원대상은 3월 말에 아동수당을 받은 전국 263만 명의 아동이 있는 약 200만 가구입니다. 아동 돌봄 쿠폰은 지방자치단체별 여건에 맞게 전자상품권, 지역 전자화폐, 종이상품권의 형태로 지원급 될 예정입니다.

 

전자상품권

아이 행복카드, 국민행복카드 정부지원 카드에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도록 카드 포인트를 자동으로 제공하는 방식입니다. 읍면동 주민센터 또는 영업점에 방문할 필요 없이 포인트 형태로 지급받으며, 현금과 같이 사용할 수 있도록 마련되었습니다. 보건복지부는 농협, 롯데, 비씨, 삼성, 신한, 우리, 하나, KB국민 등 카드사들과의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이번 코로나 19 대응 긴급 전자상품권 지급을 위한 시스템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전자상품권이 지급되는 192개 시군구에 거주하는 대상자는 아동 1인당 40만 원 상당의 아동돌봄쿠폰이 현재 사용하고 있는 아이행복카드 또는 국민행복카드에 포인트 형태로 자동 지급됩니다. 전자상품권 제공 지역에서 아동수당을 지급받는 대상자는 읍면동 주민센터나 카드사 영업점 등에 직접 방문해 신청할 필요가 없습니다. 혹시라도 아이 행복카드나 국민행복카드를 갖고 있지 않은 보하자는 4월 6일부터 복지로 또는 읍면동 주민센터에 기프트카드(40만 원 입금되어 있는 선불카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한 기프트카드는 신청 시 작성한 주소지로 배송될 예정입니다. 지급받은 아동돌봄쿠폰인 전자상품권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역 광역자치단체(시/도)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으나, 백화점/대형마트/온라인 쇼핑몰/유흥업소 등 일부 매장에서 사용은 제외 됩니다. 아동돌봄쿠폰 전자상품권의 지급 시기는 시스템이 마련되는 데로 최대한 빠르게 사용하는 카드에 지급되도록 준비하고 있으며 지급 시 보도자료와 문자메시지를 통해 별도로 안내할 예정입니다.

 

지역 전자화폐

아동돌봄쿠폰지역 전자화폐로 지급받는 시군구에 거주하는 대상자는 해당 시군구의 안내에 따라 신청해야 합니다. 아동돌봄쿠폰을 지역 전자화폐로 제공하는 경기도 성남시, 충남 아산시 등 9개 지방자치단체는 지역 화폐 방식에 따라 신청방법과 지급시기가 다릅니다. 대상자는 해당 시군구의 신청방법과 지급시기 안내에 따라서 4월 초부터 온라인 또는 방문신청 후 지역 화폐를 통해 쿠폰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역 전자화폐 지급 방법 및 신청 (출처:보건복지부)

종이상품권

종이상품권을 지급하는 경북 안동시 등 28개 시군구는 지역사랑 상품권이 준비되는 4월 초부터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40만 원의 지역사랑 상품권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정부는 이번 아동 돌봄 쿠폰 지급을 통해 코로나 감염증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정, 지역 소상공인과 영세자영업자를 도우고 경제적 부담을 완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보건복지부는 최대한 지방자치단체와 협조하여 편리하고 신속하게 지급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으며, 코로나 19 극복에 큰 힘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하였습니다.

지역별 아동양육쿠폰 지급방법(출처:보건복지부)

직접적인 혜택이 오는 만큼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