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4월 11일, 이 글을 쓰고 약 10일정도가 지났다.

 KSP 클레이스왑은 10만원을 돌파했다가, 지금은 9만원 후반대를 기록하고 있다. 가격은 그렇다 치고 KSP 클레이스왑의 스테이킹 비율 역시 계속 상승하고 있다. 예상대로 수요는 늘고, 공급은 줄어드는 현상이 발생되고 있는 것 같다. 이런 식이면 KLAY 클레이튼에 비해 KSP 클레이스왑 상승폭이 꾸준하게 벌어질 것 같다. 리플도 이제 스왑을 할 수 있다고 하니, 리플을 갖고 있는 홀더들까지 합세하게 된다면, KSP 클레이스왑의 가격은 더 올라갈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요즘 KSP가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상승만 하고 있다. KLAY 클레이튼을 알게 되고 KLAY 클레이튼을 모으고 KLAYswap에서 유동성 공급 보상을 받으면서 알게 된 KSP 클레이스왑 코인이 이렇게 상승할 줄은 처음에는 몰랐다. 아래 차트를 보면 알겠지만, KSP 클레이스왑은 3월 한 달간 거의 20~30배 수준, 2000~3000%의 상승을 기록했다.

 

코인원, KSP 클레이스왑 1D 차트

 2월 말일 기준으로 가격이 2,218원이다. 지금 글을 쓰고 있는 4월 2일 기준으로 90,855원원이니 30배 이상의 상승을 했다고 볼 수 있다. 소액으로 발만 담그고 있는 나는 KSP 클레이스왑을 25,000원에 처음 구매했다. 구매라고 하기보다는 KLAYswap Pool에 있는 KLAY-KSP Pool을 사용하기 위해 전환했다고 하는 것이 맞겠다. KLAYswap Pool의 Fair 예치는 1:1 비율을 맞춰줘야 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KSP를 전환했었는데 그게 지금 엄청 올라있다. (페어 예치 시에 비영구적 손실이라는 것이 있는데, 15개가 13개가 되었을 때 빼서 스테이킹을 보냈다. 비영구적 손실에 대해서는 나중에 이야기를 해봐야겠다.)

 아무튼, KSP 클레이스왑이 계혹 오르고 있는 이유에 대해서 내 생각을 정리해보겠다. 그 전에 KLAY 클레이튼, sKLAY 에스클레이, KSP 클레이스왑 코인에 대해서 전혀 모르는 분들은 아래 링크에서 정리해뒀으니 참고하기를 바란다.

2021.03.29 - [투자] - KLAY 클레이튼, KSP 클레이스왑, sKLAY 에스클레이 무엇인가?

 

KLAY 클레이튼, KSP 클레이스왑, sKLAY 에스클레이 무엇인가?

 남들 다 하는 코인이라, 나만 안 하고 있기 뭐 해서 코인을 조금 사서 놀고 있다. 여러 코인들 중에 카카오 코인이라는 클레이튼(KLAY)이 여러 가지로 좋아 보여서 KLAY, 클레이튼만 사서 이 KLAY로

vol-vo.tistory.com

 

KSP 클레이스왑 상승 이유, 수요 증가

 KSP 클레이스왑의 차트를 보면, 3월 말부터 상승을 시작해서 일주일간 급등하고 있는 것을 알수 있다. 그때 어떤 이벤트가 있었냐 하면, KLAYswap에서 KSP를 Staking을 할 수 있게 되었다. KSP 클레이스왑을 Staking 하면 보상으로 KSP와 vKSP라는 것을 받을 수 있는데, vKSP라는 것이 묘하다.

Fig.1 KSP Staking

 KSP 클레이스왑을 Staking 하면, Staking 보상으로 KSP 클레이스왑을 받을 수 있다. 수익률이 높기는 하나 여기까지는 이해가 된다. KSP 클레이스왑 Staking 보상과 함께 vKSP라는 토큰을 받을 수 있는데, 이것은 예치 기간에 따라 4개월은 Staking 한 KSP와 동일한 개수, 8개월은 2배, 12개월은 4배의 vKSP를 받는다. 물론 Staking을 하면 KSP를 예치한 기간 동안은 찾을 수 없는 위험이 있다.

 여기서 이 vKSP를 통해 KLAYswap에 있는 각 유동성 공급 Pool에 일간 발행되는 KSP를 얼마나 분배할지 투표가 가능해지고, 투표를 하면 투표에 대한 보상으로 해당 유동성 공급 Pool의 보상을 또 받을 수 있다. 내가 1 KSP를 갖고 있다면 1 KSP로 Staking 보상을 받고, 거기에서 나온 4 vKSP를 갖고 투표를 해서 또 보상을 받을 수 있는 것이다.

Fig,2 vKSP 투표와 Main Pool 수익률

 KSP 클레이스왑을 Staking 함으로서 얻을 수 있는 vKSP를 통해 내가 지금 공급하고 있는 유동성 Pool의 수익률을 결정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런 결정권이 있는 vKSP를 얻기 위해서는 KSP가 필요하기에 KSP 클레이스왑의 수요가 증가하게 되었고, 가격 상승으로 이어진 것이다. 물론 KLAYswap 유동성 공급 Pool의 수익률이 저조하다면 사람들이 이렇게까지 달려들지 않을 것이나, 위 그림을 보면 알겠지만 유동성 공급 Pool의 수익률은 상상을 초월하는 수준이다.

 

KSP 클레이스왑 상승 이유, 유동성 제한

 KSP 클레이스왑의 수요가 증가하는 이유가 vKSP 토큰을 얻어 자신이 투자하고 있는 KLAYswap의 유동성 공급 Pool의 수익률을 증가하기 위해서라고 이야기를 했다. vKSP를 얻는 방법은 현재로는 KSP 클레이스왑을 Staking 하는 방법뿐이다. vKSP를 얻기 위해서 KSP 클레이스왑을 Staking하게 된다면, 그만큼의 물량은 일정 기간동안 KLAYswap Pool에 예치가 되고 잠기게 된다. vKSP를 얻기 위해 KSP 클레이스왑을 Staking 한 만큼 거래가 되지 않는다는 뜻이다. 이 말은 공급량에 제약이 생긴다는 것이다.

Fig.3 KLAYswap Dashboard

 심지어 12개월 동안 KSP 클레이스왑을 Staking하면 4배의 vKSP를 받을 수 있으니, 길게 예치하는 경우가 더 많다고 들었다. KSP 클레이스왑은 총 발행량 대비 10%정도밖에 발행이 되지 않은 코인인데, 이 물량의 다수가 Staking으로 묶인다고 하면 유동성이 줄어들고, 공급은 감소하게 될 것이다. 결국 수요는 증가하고 있는데 공급이 줄어드는 상황이니 가격은 상승할 수 밖에 없다고 생각된다.

 

Fig.4 KLAYswap Board

 KSP 클레이스왑 상승에 이유에 대해서 한번 정리해봤다. 정말 단순하게 수요는 늘고 공급이 부족하기 때문에 상승하는 것으로 생각이 된다. 다른 어떤 코인들보다 높은 수익률을 보여주는 KLAYswap의 유동성 공급 Pool, Pool의 수익률을 결정할 수 있는 vKSP, 이 vKSP를 얻기 위해서 필요한 KSP 클레이스왑, vKSP를 얻기 위해서는 KSP 클레이스왑을 묶어놔야 하는 상황이 종합적으로 작용해서 KSP 클레이스왑의 가격을 올리고 있는 것이다. 

 

Fig.5 KLAYswap Staking 수익률

 이 모든 상황은 KLAY 클레이튼, KSP 클레이스왑 초기 투자자들에게 매우 유리한 상황일 것이다. 싸게 먼저 들어와서 준비하고 있던 사람들은 큰 이익을 봤을 것이고, 이런 형상이면 앞으로도 어느 정도는 상승할 것으로 생각되기에 지금 들어오는 사람들도 적당한 수익을 볼 수 있지 않을까 한다. 늦지는 않았다 생각된다.


Revuto, 구독 경제 블록체인 (에어드롭 10개)

 새로운 코인을 소개해보려 한다. Revuto 토큰으로 에이다 기반의 블록체인 프로젝트다. Revuto는 구독 경제를 보다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젝트로 매우 유용해 보인다. 무료로 며칠, 몇 달 사용하게 해주고 자동 결제가 되는 구독 시스템을 보다 편리하게 관리하고 구독 시스템에 지출되는 비용을 보다 효율화 시켜 주는 것을 목표로 한다.

 

http://revuto.com/invite/ul4cf038b0 

 

Ul Kim has invited you to try Revuto

Control your Subscriptions and pay only to those you approve.

revuto.com

 

 위 추천인 링크로 가입을 하게 되면 10개의 Revuto 코인을 받을 수 있다. 이제 시작하는 코인이니 만큼 선점해서 큰 이익을 볼 수 있을 것 같다. 프로젝트 내용이 좋아서 효과가 있을 것 같다.

 나는 이런 구독 시스템에 뒤통수를 맞은 적이 몇 번 있는데 다들 이런 경험은 있지 않은가? 이러한 불합리를 개선해 주는 프로젝트고 공감이 가는 프로젝트니 일단 토큰을 모아보자. 늘 이야기하지만 돈 드는 것은 아니지 않은가?


페이코인, 사용 가능한 유용한 코인

 국내 다날에서 발행한 페이코인에 대해서도 정리해 봤다. 밀크코인과 함께 일상 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몇 안되는 코인이기에 한번 경험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가까운 미래에는 이렇게 결제하고 생활을 할 것 같은 느낌이 든다.

https://81og.tistory.com/21 

 

페이코인 PCI, 생활에 사용 가능한 매력적인 코인 with 무료 지급

 페이코인 PCI, 다날 핀테크에서 화폐의 용도로 결제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서 개발한 암호화폐다. 페이코인이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 페이코와 관계가 있고 다날에서 여러 곳과 협력을 해서

81og.tistory.com


파이코인, 파이 네크워크

 KLAY 클레이튼, KSP 클레이스왑을 스테이킹을 하다보니, 암호화폐 코인을 가지고 놀 다른 방법을 많이 찾고 있다. 바이낸스로 코인을 보내서도 놀고 있고, 여러가지 비상장 코인을 채굴하고 있다. 이번에 이야기할 코인은 파이코인이다.

 사실 별 생각없이, 회사 동료가 소개해줘서 파이코인 가입을 하고 채굴을 하고 있었다. 그냥 혼자, 주변사람들에게 소개만하고 있던 코인인데, 블로그에 포스팅을 하게 된 이유는 파이코인이 상장을 했기 때문이다. 어느 거래소인지는 모르겠지만, 홍콩? 중국? 거래소에 상장을 했고 현 시세가 $9 수준이라고 하는 소식을 접하게 되었다.

 그 어떤 잡코인일지라도 상장을 하게 되면 어느정도 가치를 얻게 된다는 것을 DOGE 도지코인을 통해 알게 되었다. 그러면 이 파이코인도 가치를 갖게 되었다는 것이고 그렇기에 소개를 하게 되었다. 아래 링크를 통해 가입을 하게 되면, 채굴 속도 향상이라는 보너스를 얻을 수 있다.

추천인 아이디에 n5where 를 넣어주면 서로 혜택을 볼수 있다.

minepi.com/n5where

 

Pi Network

Pi is a new digital currency being developed by a group of Stanford PhDs. For a limited time, you can join the beta to earn Pi and help grow the network.

minepi.com

 비상장 코인중에 파이코인은 그나마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 어디든 상장을 해서 가치를 얻게 된다면 좋은 일이니, 아직 시작하지 않은 분들은 시작을 하셨으면 하는 바램이 있다. 안해서 손해는 볼수 있어도, 이런 것은 해서 손해볼 일은 없다. 다. 조금이라도 벌어보자.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