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볼로 장기 시승기를 쓰고 있는 보르입니다.

 개인사가 바빠서 오랜만에 영상을 만들어 봤습니다. 다들 오래간만이라고 반가워해 주셔서 매우 감사합니다.

 

ESC, 전자 자세 제어 시스템

 볼보 전자 자세 제어, 전자 스태빌리티 컨트롤(ESC) 기능이 있습니다. 전자 스태빌리티 컨트롤은 차량이 미끄러지는 것을 막고 운전 시 차량의 접지력을 향상해주는 기능입니다. 볼보의 ESC는 안정성 기능, 스핀 컨트롤 및 트랙션 컨트롤 시스템, 엔진 드래그 컨트롤, 스테빌리티 보조 시스템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ESC가 동작을 하면 제동이 맥동음으로 들릴 수도 있고, 가속 페달을 밟았을 때 차량의 가속이 생각보다 느리게 동작할 수도 있습니다.

 ESC의 주의점으로는 운전의 보조 기능으로 운전자의 편의를 도모하고 안전성을 향상해주기는 하나 모든 조건에서 모든 상황을 처리할 수 있는 것은 아니기에 언제나 운전자의 주의를 필요로 합니다.

 안정성 기능이 뭐냐 하면 휠의 구동 및 제동을 개별적으로 점검해서 차량을 안정시키는 기능입니다.

 스핀 컨트롤 및 트랙션 컨트롤 시스템은 진흙이나 눈길에서 바퀴가 헛도는 경우에 구동 휠을 제동 해서 헛돌지 않도록 하며 추가적인 구동력이 휠에 전달되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그렇기에 스핀 컨트롤 및 트랙션 컨트롤 시스템은 가속 중에 구동 휠이 노면에서 헛도는 것을 방지해 줍니다.

 엔진 드래그 컨트롤은 미끄러운 노면에서 저단 기어로 주행할 때 하단 기어로 변속하거나 엔진 브레이크가 걸리는 등 본의 아니게 휠이 잠겨 차량의 조향이 어렵게 되는 것을 방지해 줍니다.

 스태빌리티 보조 시스템은 좌우 요동이 시작되는 상황에서 트레일러를 견인하는 차량을 안정시켜줍니다. 트레일러를 견인하고 있는 상황에서 좌우 요동으로 인한 사고를 방지해 주는 시스템입니다.

 

ESC 스포츠 모드

 볼보의 ESC는 상시 켜진 상태로 끌 수 없습니다. 위에 나열한 ESC 기능 중 일부를 미사용 해서 보다 즐거운 운전을 즐기기 위해서는 ESC 스포츠 모드를 설정해야 합니다. ESC 스포츠 모드를 사용함으로써 보다 적극적인, 차량의 전자 제어가 덜 개입하는 운전을 즐길 수 있습니다.

 ESC 스포츠 모드를 사용하면 ESC 개입이 감소되고 자동차가 더 많이 미끄러지고 차량에 대한 운전자의 조정에 차량이 영향이 더 많이 받게 되어, ESC가 꺼졌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눈 쌓인 언덕에서의 ESC 스포츠 모드

 ESC 기능 중 하나인 스핀 컨트롤 및 트랙션 컨트롤은 차량의 구동 휠이 헛도는 것을 방지해 줍니다. ESC 스포츠 모드를 켬으로써 스핀 컨트롤 및 트랙션 컨트롤 기능의 개입을 줄일 수 있습니다. 구동 휠이 헛돌더라도 구동력이 전달돼야 하는 상황에서는 ESC 스포츠 모드를 켜서 휠이 계속 돌게 만들어줘야 합니다. 헛돌기는 하지만 그 구동력이라도 추가해서 언덕을 오르거나 진흙을 탈출할 수 있게 하기 때문입니다.

 구동 휠이 헛돌더라도 그 헛도는 것까지 필요한 경우에 ESC 스포츠 모드를 활용해 줘야 합니다.

 

 볼보의 눈길, 눈 쌓인 언덕에서 올라가는 방법, 진흙에서 빠져나오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다음에 또 다른 이야기로 돌아오겠습니다. 그러면 다음에 또 만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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