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도움이 될지는 모르지만 제가 아는 것은 최대한 알려드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취준생들 힘내세요.

 

지원동기 예시, 지원동기를 작성하는 요령입니다.

이전 글들을 봤으면, 지원서를 작성하는 기본적인 틀과 중요점은 알고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지원동기의 핵심은 지원자와 지원 회사, 직무 간의 인연을 소개해주는 것입니다. 그래서 회사나 직무와 연관된 개인적인 경험이 들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지원동기 예시를 들어 간단한 틀을 잡아보면,

 

"나는 이 회사와 관련된 어떠한 경험을 했다, 그 경험이 바탕이 되어서 이 회사에 대한 관심이 생겼고, 이 회사의 어떠한 부분이 나의 가치관과 맞아, 내가 생각하는 이상향과 맞아, 이 회사의 이러한 부분에 대해서 보다 알기 위해, 이 회사의 이러한 점이 마음에 들어서 지원하게 되었다."

 

라는 형태로 구성이 필요합니다.

 

승무원 지원동기 예시,

 

" 나는 00 항공을 이용하면서, 승무원의 서비스와 친절함에 매료되었고, 00항공의 승무원을 동경하게 되었다.

그래서 나는 이 회사의 승무원이 되기 위해 지원했다.

이러한 결심 이후로 00항공의 승무원이 되기 위해서 이 항공사의 승무원이 갖춰야 할 것들을 공부하고 익혀갔다."

 

라는 구성으로 시작하여 살을 덧붙이면 지원 동기는 쉽게 작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금융 IT 직무의 지원동기 예시,

 

"나는 00 은행을 주거래 은행으로 이용하면서 이 은행의 스마트 어플 서비스가 타사에 비해 뛰어나다고 느꼈다. 그리고 이 어플을 사용하면서 장단점을 파악하게 되었고, 계속 알아보면서 이 분야를 이 은행이 선도한다고 생각해 나는 이 회사에 지원해서 이 분야에서 일을 하고 싶다고 생각했고 지원하게 되었다." 

 

라는 식으로 지원자의 경험과 지원 회사와의 관계를 만들어 나가고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원서중에서 회사의 특징과 자신을 연결시키지 못하고, 두리뭉실하게 적는 사람이 있습니다. 글을 읽다 보면, 이 회사가 아닌 다른 회사에서도 똑같은 지원 동기로 낼 수 있는 글이 있습니다. 이런 글은 지원 회사의 인사 담당자가 읽고 거르는 지원서가 될 것입니다.

 

지원 동기는 특정 회사의 특징을 잘 파악하고 연결시켜줘야 하는 것입니다. 지원동기 예시를 그렇게 든 것이기도 합니다. 다른 질문의 답은 돌려쓰기를 하고, 마무리만 잘 연결하면 될 수도 있지만, 지원 동기는 지원자의 그 회사에 대한 관심, 그 직무에 대한 관심을 보여줄 수 있는 척도가 될 것입니다. 그래서, 꼭 회사를 특정하고 직무를 특정해서 적어야 하는 것입니다.

 

지원 동기가 지원서를 작성하는 시작입니다.

지원 회사의 특징을 잘 파악하고, 직무를 잘 파악해서 지원자의 과거 경험과 연결을 시켜보시기 바랍니다.

 

지원 회사와 직무에 대해서 잘 알게 된다면 이후 작성할 장/단점, 역량, 포부 등의 질문도 쉽게 해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소서, 지원서의 첫 단추인 지원 동기에 대해서 준비를 많이 하시기 바랍니다.

 

2019/06/26 - [자소서, 자기소개서 매뉴얼] - 입사 지원서, 자기소개서, 자소서 작성 할 때 주의점

2019/06/27 - [자소서, 자기소개서 매뉴얼] - 자소서, 자기소개서, 입사지원서의 쓰는 요령, 기본 구조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