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성남시 분당구의 30년이 넘은 오래된 아파트에 살고 있습니다. 1992년에 지어졌으니 30년이 이제 조금 넘었고 슬슬 재건축 이야기가 나오는 아파트 단지입니다. 아파트 이야기를 하기보다 오늘은 오래된 아파트에 살면 어떤 단점이 있는지 한번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90년대 초반에 지어진 1기 신도시에 살고 있다면 어느 정도 다들 공감하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과연 30년이 넘은 아파트에 살면 각오해야 하는 것이 무엇인지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곰팡이

 이전에도 글로 남겼지만, 일년한 번은 꼭 곰팡이를 닦고 치우게 됩니다. 봄, 여름, 가을에는 곰팡이가 생기지 않다가 겨울이 어느 정도 지나면 곰팡이가 생겨있습니다. 특히 아파트양 사이드, 양 끝에 위치한 집은 거의 곰팡이가 생긴다고 보면 됩니다. 오래된 집이고 양 끝에 위치한 집이라면 꼭 단열을 신경 써서 하시기 바랍니다. 인테리어를 할 때 단열에 특히 신경을 썼다고 생각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외벽과 닿아있는 안방 구석, 거실 구석, 작은방 구석과 같은 특정 위치에는 곰팡이가 생기고 있습니다. 정말 단열 작업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 저처럼 연중행사로 1월 중순쯤 되면 곰팡이를 제거하는 대청소를 하고 있을 것입니다. 단열 공사를 할 때 단열폼을 많이 쏴 정말 빈틈없이 작업을 하거나, 그냥 양 끝 집거주하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베란다 곰팡이안방 곰팡이
인테리어 전 발견된 곰팡이

 

추위와 외풍

 곰팡이 단열과 연결된 이야기입니다. 외풍이 생각보다 심합니다. 인테리어를 할 때 샤시전부 바꿨음에도 불구하고 겨울외풍이 들어옵니다. 어디선가 바람이 불어오는 느낌이 계속 들고 꽤 춥습니다. 오래된 아파트이기 때문에 외벽크랙도 많고 샤시벌어지는 곳도 생기곤 합니다. 물론 일이 년에 한 번씩 외벽 보수샤시실리콘을 다시 작업하기는 하지만 추위가 완벽하게 해결되지는는 것 같습니다. 물론 보일러를 강하게 틀어두고 산다면 추위는 어느 정도 해결되겠지만, 결로가 보다 하게 생기기 때문에 이 또한 어렵습니다. 추위보다 곰팡이가 생기는 것이 더 싫기 때문입니다. 잠깐 다른 신축 아파트에 살 때는 겨울에 반바지와 반팔을 입고 난방도 거의 틀지 않았었는데, 여기서는 겨울에 꼭 긴 홈웨어를 입고 생활하고 있습니다.

 

 

누수

 집을 구입하고 누수아랫집 피해보상을 한번 했습니다. 그 뒤 인테리어를 다시 하면서 누수가 최대한 생기지 않도록 작업을 했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누수가 발생하지는 았습니다. 그때 누수는 에어콘에서 발생한 물우수관의 빈틈으로 들어가 시멘트를 적시기 시작하면서 발생했습니다. 처음에는 괜찮았는데 시간이 지나 누적이 되면서 아랫집에 피해를 주게 됐습니다. 다행히 일상생활배상책임 보험에 들어 있어서 아랫집 피해보상 총 200만 원비용자기 부담금20~30만 원 정도 들고 처리를 했던 것 같습니다.

 오래된 아파트의 누수는 오래된 시설로 인해 발생하기도 하고, 외벽 크랙이나 샤시 틈으로 물이 들어와서도 발생하게 됩니다. 우리 집 베란다 쪽에는 외벽 크랙으로 인한 누수가 발생해 베란다 페인트벗겨지고 떨어지는 피해를 받은 적도 있습니다. 구축 아파트에 산다면 누수는 언제든 발생할 수 있는 문제이기 때문에 꼭 일상생활배상책임 보험을 들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부엌 인테리어 공사
부엌 인테리어 현장

 

소음

 일반적인 층간 소음으로 생각되는 걸음 소리뛰는 소리는 잘 들리지 않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다른 여러 소리가 들립니다. 특히 핸드폰바닥에 두고 생활을 하는지 새벽이나 아침에 윗집의 핸드폰 진동 소리가 꽤 잘 들립니다. 청소를 할 때 청소기바닥미는 소리도 꽤 크게 들립니다. 가끔 큰 소리이야기를 나누게 되면 명확하게 내용이 들리지는 않지만 웅웅 거리면서 이야기를 나누는 소리도 잘 들립니다. 신기하게도 발소리는 잘 안 느껴지는 데 이런 다른 소리가 꽤 잘 들려 가끔 거슬릴 때가 있습니다.

거실 철거
거실 인테리어 전, 철거공사 중

 

 요즘 아파트에 비해 부엌뒷 배란다가 작고 구조실용적으로 나오지는 았지만 이런 것 미리 알았기 때문에 살면서 느낀 단점으로 정리하지는 않았습니다. 다음 글은 오래된 아파트 단지단점을 이야기해볼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물론 단점만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장점에 대해서도 정리해 볼 예정입니다. 그러면 다음에 다른 오래된 아파트 이야기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