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보 S90 장기 시승기를 쓰면서 오토 홀드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했던 것 같다. 볼보 S90 정차 시 오토 홀드가 동작하고 있는 가운데 브레이크를 밟고 있으면 차량의 떨림이 없는데, 브레이크에서 발을 떼면 차에 진동이 올라오는 현상이 있다. 물론 볼보 차량에 엔진 스타트 앤 스탑 기능이 있어 정차 시에 엔진이 꺼지면 진동이 느껴지지 않는데 특정 상황에서 스타트 앤 스탑 기능이 작동하지 않으면 진동이 올라오게 된다. 오토 홀드가 작동하고 있는 상황에서 왜 차량에 진동이 생기는지에 대해서 알아보자.

 브레이크 페달에서 발을 떼는 순간 중립 기어에서 브레이크를 잡고 있는 상태에서 주행 기어에서 브레이크를 잡고 있는 상태로 바뀌게 되어 차량의 떨림이 강해지는 것이다. 

 

볼보 S90 오토 홀드

 볼보 S90 오토 홀드에 대한 설명과 불편함을 겪었던 이야기는 이전 포스팅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볼보 S90, 오토 홀드의 불편함

 안녕하세요. 볼보 S90의 장기 시승기를 쓰고 있는 보르입니다.  이번에는 볼보 S90, 근 이 년 정도 타고 다니면서 아직도 적응하지 못하고 있는 기능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봤습니다. 제가 아직도

vol-vo.tistory.com

볼보 S90 스타트 앤 스탑 기능

 볼보 S90 스타트 앤 스탑 기능에 대한 설명은 아래 포스팅을 통해 확인 부탁드립니다.

 

볼보 S90 START/STOP, 스타트 앤 스탑, 시동과 정지 기능

 볼보 S90 Start and Stop, 스타트 앤 스탑, 시동과 정지 기능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볼보의 Start and Stop( 스타트 앤 스탑) 기능은 차량이 정체, 차량이 정지할 때 엔진이 일시적으로 꺼졌

vol-vo.tistory.com

자동변속기 이해

 볼보 오토 홀드 상태에서 떨림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자동변속기의 동작에 대해서 이해가 필요하다. 자동변속기는 클러치와 변속기의 작동이 자동차의 속도, 엔진의 부하에 따라서 자동으로 기어비를 바꿔주는 변속기를 의미한다. 수동변속기의 경우 클러치를 이용해 엔진의 동력을 미션으로부터 분리시킨 후 변속하는 구조라고 하면 자동변속기는 유체식 토크 컨버터, TCU 등을 이용해 변속을 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자동 변속기 차량은 수동변속기 차량과 달리 클러치가 없어 엑셀레이터와 브레이크만으로 쉽게 자동차를 조정할 수 있다.

 

볼보 오토 홀드 떨림 현상

 변속을 위해서는 엔진의 동력을 미션으로부터 분리할 필요가 있다. 이 역할을 수동 변속기에서는 클러치가 수행하며 자동 변속기에서는 토크 컨버터가 수행한다. 토크 컨버터의 내부는 미션오일이 채워져 있고, 두 개의 임펠러(팬)가 마주 보고 있다. 엔진에 연결되어 있는 임펠러가 회전하면 내부에 채워진 미션오일이 회전하면서 미션에 연결되어 있는 임펠러가 회전하게 되어 동력을 엔진에서 미션으로 전달하게 된다. 즉, 유체커플링 현상을 이용해 엔진의 동력을 미션으로 전달하게 되는 것이다.

토크컨버터유체커플링
토크 컨버터 동작, 유체 커플링 현상

 토크 컨버터의 내부 유압을 제어해 가상으로 중립상태를 만들어 주는 자동변속기 중립 기능(NIC)이 있다. 토크 컨버터는 내부 미션오일의 유체커플링 현상을 이용해 엔진에서 미션으로 동력을 전달하는 데, 내부 미션오일의 유압이 동력을 전달할 수 없는 수준으로 낮춰진다고 하면 이는 기어를 중립상태에 둔 것과 마찬가지의 상황이 되는 것이다.

 

 

 왜 오토 홀드가 동작한 상황에서 브레이크에서 발을 떼면 차에 진동이 올라오는지 이야기해보자.
 브레이크를 밟고 정차를 하게 되면 자동변속기의 토크 컨버터 유압을 조절해 가상의 중립상태를 만드는 자동변속기 중립 기능이 동작하게 된다. 엔진의 동력이 미션으로 전달이 되지 않기에 바퀴에도 동력이 전달되지 않은 상태에서 브레이크가 잡혀 있게 된다. 이 상황에서 브레이크 페달에서 발을 떼게 되면 이 자동변속기 중립 기능이 꺼지게 된다. 그러면 엔진의 동력이 미션을 통해 브레이크가 잡혀 있는 바퀴에 전달이 되게 되고 차의 진동이 보다 강해지게 되는 것이다.
 브레이크 페달에서 발을 떼는 순간 중립 기어에서 브레이크를 잡고 있는 상태에서 주행 기어에서 브레이크를 잡고 있는 상태로 바뀌게 되어 차량의 떨림이 강해지는 것이다. 수동 변속기 차량이었으면 시동이 꺼질 상황인 것이다.

 

 볼보 오토 홀드 동작시 떨림 현상에 대해서 알아봤다. 자동변속기에 가상의 중립 상태를 만들어 주는 기능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오토 홀드 기능과 스타트 앤 스탑 기능은 늘 같이 동작하게 해야 할 것 같다. 엔진이 꺼져버리면 진동이라는 것 자체가 생기지 않으니까 말이다.

 

 볼보 S90 장기 시승기를 써가면서 다음에 또 궁금한 것이 있으면 알아봐야겠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