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슈와간다, 어디 가나? 뭔지 모르는 말이 뉴스에 나와서 한번 찾아봤습니다.

아슈와간다

 아슈와간다, 아슈아간다, 아쉬와간다 등으로 불리고 있는 인도와 네팔, 중동의 건조한 지대에서 자생하는 식물입니다. 인도에서는 아슈와간다를 인도의 산삼이라고도 불리며 아슈와간다의 모든 부위를 약재로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중에서도 우리의 인삼과 같게 아슈와간다도 뿌리를 주로 약재로 이용한다고 합니다. 아슈와간다는 아슈와와 간다의 합성어로 아슈아는 '말'을, '간다'는 냄새를 의미한다고 합니다. 즉, 말의 냄새라는 뜻을 갖고 있고 말과 같은 힘과 정력을 가져다 주는 약재라고 합니다.

 

 

 아슈와간다는 아답토켄식물로 질병에 저항하고 외부 환경의 변화에 적응하는 능력을 강화시며주는 효과를 갖고 있습니다. 특히 아슈와간다는 스트래스와, 불안, 면역령 향상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아슈와간다 효능, 스트레스 감소

 아슈와간다에 포함된 알칼로이드 성분이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솔을 억제해준다고 합니다. 코티솔은 생명유지에 필수적인 호르몬이지만 이 호르몬이 불안과 우울증을 유발시키며, 신진대사를 방해하고 근육의 약화, 주름 발생, 인지장애 및 비만에 영향을 주는 스트레스 호르몬이라고 합니다. 아슈와간다는 이 스트레스 호르몬을 억제함으로서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되는 면역력 저하, 대사율 감소, 불안 등의 현상을 감소시켜 줄 수 있습니다.

 

아슈와간다 효능, 항암작용

 아슈와간다는 암세포를 괴사시키는 특효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일본의 산업기술연구소의 동물실험 결과에 따르면 정상세포와 암세포에게 아슈와간다가 주는 영향을 조사한 결과 아슈와간다가 암세포를 사멸시키고 세포의 노화를 막는 효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아슈와간다는 전통적으로 암 환자에게 권장되고 있습니다. 화학 요법인 항암치료에 의한 면역 억제를 줄이고 스트레스와 피로를 줄임으로써 항암치료의 고통을 줄여주기 때문입니다.

아슈와간다 효능, 면역력 증가

 아슈와간다는 위타놀라이드라는 활성성분을 갖고 있는데, 이는 사람의 스테로이드 호르몬과 유사한 화학물질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아슈와간다는 호르몬 수치를 정상화시키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아슈와간다는 인체의 염증반응을 줄이고 면역 체계가 제대로 작동하도록 도와주며, 백혈구의 수를 증가시킨다고 합니다. 면역 글로불린이라고 불리우는 면역 항체의 생산도 증가시킨다는 연구결과도 발표된 바 있습니다.

아슈와간다 효능, 갑상선 기능 활성화

 아슈와간다는 갑상선 기능을 정상화 시킨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아슈와간다는 갑상선 기능 항진, 갑상선 기능 저하 모두에게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갑상선치료제와 같이 섭취하는 것은 의사와 상담이 필요합니다.

 

아슈와간다 부작용

 아슈와간다가 효능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아슈와간다를 위장이 약한 사람이 섭취하게 되면 설사, 위장장애, 메스꺼움 등의 부작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확실하게 검증되지 않았으므로 임산부와 자가면역 질환자는 섭취하지 말아야 합니다. 당뇨병 치료제, 고혈압치료제, 갑상선 치료제, 면역억제제와는 상호작용이 일어날 수 있으니 섭취에 주의를 하거나 의사와 상담을 하고 섭취해야 할 것입니다.

 

 아슈와간다에 대해서 한번 알아봤습니다. 위장이 조금 약한 저는 섭취가 어려울 것 같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효능을 갖고 인도의 인삼이라고 불리는 아슈와간다를 잘 섭취한다면 건강에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