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 자기소개서, 자소서, 지원서의 기본 항목인 회사 지원동기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회사 지원동기 중요성

거의 모든 회사의 지원서에 들어가는 첫 번째 항목이 회사 지원동기 질문입니다. 지원서에 첫 번째로 있다는 것이 뜻하는 바는 회사가 이것을 제일 중요하게 본다는 것입니다. 많은 지원자들이 이 항목에 대해서 제대로 작성해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지원 동기에 자신의 역량을 이야기한다던지, 이상한 소리를 한다던지 하고 있습니다. 지원서의 첫 번째 항목인 만큼 지원자의 첫인상을 좌우하는 항목인 만큼 제대로 작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회사 지원동기 실수

회사 지원동기를 살펴보다 보면 거의 대다수의 지원자들이 "이 회사에 기여하기 위해 지원했습니다."라고 합니다. 지원자가 이 회사의 주주입니까? 혹은 이 회사의 오너입니까? 이 회사에 관계가 있는 사람입니까? 지원자가 왜 생면부지의 회사에 기여를 하고 싶어 하는 걸까요. 이러한 동기는 전혀 지원 동기가 될 수 없습니다. 지원자가 왜 이 회사에 기여하고 싶은지 물어보는 질문에 기여하겠습니다 라고 답하는 꼴입니다.

 

회사 지원동기 작성 요령

지원자가 이 회사를 왜 선택했는지 이야기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려면 지원자의 회사 선택의 기준에 대해서 먼저 이야기를 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다음 이 회사가 지원자의 기준에 부합하는 이유를 회사의 특징에 빗대어 설명을 해주는 것입니다. "나는 이러한 기준을 갖고 회사를 선택하였고, 이 회사가 이 기준에 부합하기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라는 식으로 작성을 해주는 것입니다. 글자 수가 여유가 된다면 지원자의 회사 선택의 기준에 대한 이야기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지원자가 이러한 회사 선택의 기준을 갖게 된 이유, 계기를 설명해준다면 지원서의 동기 항목이 보다 강화되고 뛰어난 지원자로 평가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나는 어떤 회사 선택의 기준을 갖고 있고,
이 회사가 어떠한 면에서 나의 기준에 부합하여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이 회사 선택의 기준은 어떤 경험을 통해 갖게 되었습니다."

위와 같은 구성으로 지원 동기를 작성하고 수정해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