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적으로 코로나 19 확진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가 비말을 통해서 감염된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마스크 사용이 필수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그중에서도 보건용 마스크에 대한 관심이 커졌습니다. 그래서 한번 알아봤습니다.

보건용 마스크 정의 및 구분

보건용 마스크는 추위를 막기 위한 방한용 마스크와 다르게 입자 차단 능력이 있는 마스크를 이야기합니다. KF80, KF94, KF99 마스크를 이야기하는데요, 여기서 KF는 korea Filter의 약자로 숫자가 높을수록 더 작은 입자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KF, 미국은 N, 중국은 KN을 사용합니다. KF80 마스크는 평균 0.6 마이크로미터 크기의 입자를 80% 이상 걸러낼 수 있으며, KF94, KF99는 0.4 마이크로미터 크기의 입자를 94%, 99% 걸러낼 수 있습니다.

 

KF80 마스크 vs. KF94 마스크

KF80 마스크KF94 마스크 모두 3겹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겉감/정전기 필터/안감의 구조로 되어 있으며, 중간에 끼어있는 정전기 필터는 가느다란 섬유로 구성되어 있어 엄청 조밀하면서도 치밀한 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KF80 마스크, KF94 마스크를 장기간 사용하다 보면 숨쉬기가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마스크를 통해 유입되는 공기의 양도 적고, 우리의 들숨/날숨에 수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마스크 내부에 물방울이 맺히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노약자나, 어린이, 호흡기가 약한 사람은 보건용 마스크를 착용하면 호흡이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KF94 왼쪽 : 겉감 / 오른쪽 : 정전기 필터
KF80 왼쪽 : 겉감 / 오른쪽 : 정전기 필터

KF80 마스크와 KF94 마스크의 겉감/정전기 필터/안감을 현미경으로 살펴보면 정전기 필터는 비슷합니다. 다만 겉감의 모양이 다른 것이 확인됩니다. KF80 마스크의 겉감이 KF94 마스크 겉감에 비해서 숨구멍이 조금 더 많게 확인됩니다. KF80 마스크를 썼을 때 숨쉬기가 조금 편한 이유가 겉감의 차이에 있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와 KF80 마스크

코로나 바이러스의 크기는 0.1 마이크로미터입니다. 위에서 이야기했듯이 KF80/F94 마스크는 0.6/0.4 마이크로미터의 입자를 걸러줍니다. 바이러스 크기만 고려한다면 두 마스크 모두 바이러스를 막지 못합니다. 하지만 바이러스를 전달하는 비말은 차단이 가능합니다. 비말의 사이즈는 보통 5 마이크로미터로 KF80 마스크로도 충분히 차단이 가능합니다. 뉴스에 에어로졸에 의한 감염도 가능하다고 나왔었습니다. 에어로졸의 사이즈는 보통 1 마이크로미터로 이상이라 KF80 마스크로도 충분히 차단이 가능합니다. 즉, 코로나 바이러스를 전파하는 비말, 에어로졸은 KF80 마스크로도 충분히 차단이 가능합니다.

 

 

보건용 마스크라면 종류에 상관없이 코로나 바이러스 차단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아봤습니다. 나의 건강, 남의 건강, 공동체의 건강을 위해서 마스크 착용을 필수로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조심해서 나쁠 것은 없으니까요. 미세먼지가 오는 계절도 왔으니 마스크는 필수로 챙기고, 필수로 쓰고 다녀야 할 것 같습니다. 어서 이 사태가 잠잠해졌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