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현 수준인 1.25% 동결하는 것으로 결정했습니다.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27일 통화정책 결정회의를 열고 기준금리를 현 수준인 연 1.25%로 동결했다고 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한 국내 확산이 급속도로 진행되며 경제에 악영향을 주고 있는 상황입니다. 시장에서는 금리 인하에 대한 기대가 컸습니다. 하지만, 현 수준인 1.25%를 유지하며 코로나19 진행 상황을 면밀하게 살펴본 뒤, 다음 회의에서 통화정책 변경 여부를 판단하겠다고 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세계 각국의 금리 현황
세계 다른 나라의 금리 현황을 살펴보면, 주요 국가에서 우리나라가 중간 정도 위치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마지막 변경에 전부 마이너스를 기록하는 것을 보아 금리 인하는 전 세계적인 트렌드로 확인됩니다. 금리 인하 추세를 거스르지는 못할 것 같습니다. 다음 회의 시점에서 어떠한 판단을 하는지 중요하게 살펴봐야 할 것 같습니다. 다만, 경제규모가 우리나라보다 큰 미국, 캐나다에 비해서 우리나라 금리가 낮다는 것은 좀 의아하긴 합니다.
현재 경제 상황으로 보나, 정부의 기조로보나 금리는 당분간 동결 아니면 꾸준히 인하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시장을 예상하는 것은 아니라고 하지만 분위기가 이렇게 형성되는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한국은행 금리 동결에 대한 이야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