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대기업 10년 차 과장입니다.

 

이번에는 다른 지원자에 비해,

지원자가 이 직무에 뛰어나다고 생각하는 이유에 대해 묻는 질문에 답하는 요령을 알아보려 합니다.

 

정말 어려운 질문입니다. 

다른 지원자를 까내려갈 수도 없고, 보통은 남들보다 내가 월등히 뛰어난 무엇인가를 갖고 있는 사람을 별로 없으니까요.

당연히 작성하기 어려운 질문 중에 하나입니다.

남들도 어려운 질문이니까 그냥 자기 소신껏 쓰는 것이 좋습니다.

이건 지원 서니까 자기 자랑, 자기가 잘하는 것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내가 잘하는 것을 이야기함에 있어, 다른 사람들 / 보통의 사람들과 비교는 해줘야 할 것입니다.

예를 들면, 나는 소통이나 팀워크를 다지는데 강점이 있습니다.라고 하면, 지원자가 했던 이러한 경험을 이야기하면서 남들과는 달랐던 그 무엇인가 하나는 이야기를 해줘야 합니다.

남들에 비해서 나는 이걸 잘한다, 남들에 비해서 나는 이러한 방면에 뛰어나다 라는 식의 글을 적어줘야 합니다.

남들보다 실제로 뛰어난 것을 원하는 것이 아닙니다.

질문에서 "다른 지원자에 비해"라는 것을 물어봤으니 그에 대한 이야기를 적어만 주라는 것입니다.

 

보통의 지원자들은 자기의 역량만 이야기해줍니다.

"나는 무엇을 잘한다, 무엇에 뛰어나다, 무엇이 강점이다."

여기에 "나는 남들에 비해"라는 말 한마디만 더 붙여 주라는 것입니다.

 

질문에 맞게 대답을 하는 것도 지원자의 지원서를 보다 뛰어나게 보게 할 수 있는 스킬 중에 하나입니다.

회사는 남들에 비해 자네가 무엇이 낫냐 물어본 건데, 자기 자랑만 하고 있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누군가와 비교해서 자신의 뛰어나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 도움이 글이 훨씬 부드럽고 질문에 대한 정확한 답이 될 것입니다.

 

실제로 지원자가 남들보다 뛰어나지 않아도 됩니다.

다만 질문에 맞게 답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답을 해주기만 해도 문장 구성, 문맥만 보더라도 지원자가 남들보다 뛰어나다고 느껴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힘내세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