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실 인테리어를 하면서 매립 수전을 꼭 하고 싶었다. 매립 수전을 꼭 해야 하는 것은 사실 내가 아니라 와이프의 강한 의지였다. 화장실 인테리어 사진을 많이 봤는데, 매립 수전이 깔끔하고 고급스럽게 보여 여러 단점에도 불구하고 매립 수전으로 결정해 설치했다.

 

매립 수전

 매립 수전, 벽매립 수전이라고 불리기도 하는 방식으로 배관이 벽 안에 매립되어 있어 토출구랑 조절구만 밖으로 노출되어 있는 형태의 수전을 이야기한다. 

매립수전

 일반적으로 화장실에 사용하는 수전은 세면기 수전에 설치하는 세면기 수전으로 세면기에 구멍을 하나 뚫어서 설치하면 원홀 세면기 수전, 세면기에 냉수, 온수, 호수 구멍까지 세 개의 구멍이 뚫려 있으면 투홀 세면기 수전이라고 부른다.

 

매립수전 장점과 단점

 매립 수전의 장점은 디자인이라고 볼 수 있다. 확실히 일반적인 세면기 수전에 비해 고급스럽다. 그리고 흔하게 설치하는 것이 아닌 만큼 특별한 느낌도 준다. 또한 수전의 높이와 위치를 비교적 자유롭게 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깔끔하고 고급스럽고 독특하며 위치 선정의 자유가 있다는 것이 매립수전의 장점이라 할수 있겠다.

 

 매립수전의 단점은 비용과 수리의 어려움이라고 할 수 있다. 수전을 벽체에 매립하는 만큼 설비 시공 난도가 높다. 숙련된 기술자가 아니면 수평을 맞추고 길이를 맞추는 것에 어려움이 있고 맞추기도 어렵다. 실제로 우리 집 매립 수전은 수평 위치는 맞췄으나, 물이 나오는 수도의 길이가 조금 다르게 설치가 되어있다. 타일이나 거울을 뚫고 수전을 매립해야 하는 만큼 타일을 다루는 기술도 필요하다. 기술이 필요하다는 것은 그만큼 숙련된 기술자가 필요하다는 것이고 인건비가 높다는 말이다.

매립수전 공사

 인건비만 높은 것이 아니다. 수전 자체의 가격도 일반적인 세면대 수전에 비해 비싸다. 일반적인 수전이 십만 원 이내에 가격이 형성되어 있으나, 매립 수전은 최소한 십몇만원부터 시작하는 만큼 수전 가격의 차이가 크다.

매립수전과 세면대 수전 가격

  또한, 매립수전은 교체나 수리가 어렵다. 수전이 벽체에 매립되어 있는 만큼 수전을 교체하거나 수리할 때 벽타일을 뜯거나 벽체를 걷어내야 한다. 수전을 교체하기 위해 타일을 뜯고, 거울을 뜯고, 벽을 다시 손봐야 하니 돈은 돈대로 들고 일이 번거로워지는 것이다. 만약 누수 등 고장이 발생하는 순간 일이 커지게 되는 것이다.

화장실 인테리어 매립수전

 이러한 장점과 단점을 알았음에도 불구하고 매립 수전을 설치했다. 매립수전의 깔끔함과 고급스런 디자인을 버릴 수 없었다. 그리고 일년정도 사용하면서 크게 문제가 발생하지도 않았고, 만족하면서 쓰고 있다.

 아쉬운점이 있다면, 매립수전 위치를 조금 바꿨어야 했나라는 생각이 든다. 너무 세면대 정 중앙으로 물이 떨어지게 맞춰놔서 세수를 하거나 면도, 양치를 할 때 수도의 위치가 조금은 거슬린다. 이러한 것을 빼면 매우 만족하면서 쓰고 있다. 다음에는 다른 인테리어 이야기로 돌아오겠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