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보 S90 브레이크에서 잡소리가 난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볼보 S90 브레이크 잡을 때 들리는 소리가 어떤 것인지 차 안과 밖에서 집중해서 들어봤다. 곰곰이 생각해보면 볼보 S90 브레이크에서 소리가 났었던 것 같은데 차를 갖고 다니면서 크게 신경을 쓰지 않아서 그런지 잘 느끼지 못했는데, 집중해서 들어봤더니 브레이크를 잡을 때 소리가 났다. 어떤 소리가 나는지 한번 같이 들어보자.

 

볼보 S90 브레이크 잡소리

 볼보 브레이크를 잡을 때는 소리가 나지 않았다. 브레이크를 잡았다가 출발하려고 발을 떼었을 때 소리가 났다. 브레이크 패드가 브레이크 디스크와 떨어지면서 텅? 팅? 떡? 턱? 같은 소리를 냈다. 운전석 앞바퀴 가까이서 영상으로 찍었다. 브레이크를 잡을 때 보다 출발하려고 떨어지면서 소리가 나는 것을 확인했다.

 차 안에서는 어떻게 들리는지도 테스트를 해봤다. 차 밖에서 보다는 작게 뭉개진 소리로 들렸지만 들리기는 들렸다. 차 밖에는 강한 소리가 났다고 하면 차 안에서는 방음이 어느 정도 돼서 그런지 뭉개진 끅? 꺽? 비슷한 소리가 들렸다.

 

 볼보 S90 안팎에서 찍은 브레이크 잡소리는 아래 영상을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볼보 S90, 브레이크 잡소리

 볼보 S90 브레이크 소리는 비가 오거나 세차를 했을 때 소리가 조금 더 크게 난다. 브레이크를 풀 때 나는 끄그극 소리는 브레이크 크립 노이즈 (브레이크를 천천히 풀 때, 브레이크 패드가 누르는 힘이 약해지면서 디스크와 패드가 닿은 상태로 미끄러지게 돼서 나는 소리)라고 생각된다.

 텅? 턱? 떡? 같은 소리는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가 떨어지면서 나는 소리 거나, 브레이크 켈리퍼가 동작하면서 나는 소리 같은데 정확히는 잘 모르겠다. 다음에 서비스 센터 가면 물어봐야겠다.

 

볼보S90_브레이크볼보S90_휠볼보S90_브레이크_실내소음
볼보 S90 브레이크 잡소리

 볼보 S90 브레이크 소리를 집중해서 들어봤다. 다른 영상 댓글에 "브레이크 쪽에서 소리가 납니다."라는 이야기가 있어 한번 집중해서 들어본 것이지, 평소에는 이 소리가 들렸다거나 거슬린 적은 없는 것 같다. 일반적인 주행 상황에서는 브레이크 소리가 차 안에서 운전하고 있는 내 귀까지 들려본 적은 별로 없는 것 같다. 볼보 S90이 갖고 있는 뛰어난 오디오 시스템으로 인해 늘 음악을 듣거나 이야기 등을 듣고 있기 때문일 수도 있지만, 평소에는 정말 이 소리가 느껴지거나 거슬리지는 않다.

 

 그럼 다음에 또 다른 이야기로 돌아오도록 하겠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