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보 S90 차량 기능 페이지에 있는 Cross Traffic Alert 차량 측후방 경고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Cross Traffic Alert CTA 기능 역시 운전자를 지원하는 보완적이면서 편의를 도모하고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차량에 장착된 기능의 하나다. 모든 상황과 조건을 처리할 수 있지 않으니 사용에 주의해야 할 것이다.

 

Cross Traffic Alert (CTA)

 Cross Traffic Alert, 차량 측후방 경고 기능은 볼보 S90의 운전자 지원 기능 중의 하나로 BLIS 기능을 보완해 차량이 후진할 때나 차량이 뒤로 구르는 경우에 활성화되며, 뒤에서 가로지르는 차량을 운전자가 파악하는데 도움을 주는 장치다.

볼보_측후방경고_동작
볼보 S90, 측후방 경고 기능

 차량 측후방 경고 기능은 주차공간에서 후진해서 빠져나올 때도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으며, 자전거 및 보행자 등 더 작은 물체를 탐지할 수 있다. 실제로 3년간 볼보 S90을 타고 다니면서 측후방 사각지대의 물체, 차량, 사람, 동물 등을 보지 못하더라도 경고와 센서스 중앙 화면을 통해 후진 시 많은 도움이 된 유용한 기능이다.

 

볼보 측후방 경고 신호

  • 청각 신호, 물체가 접근하는 방향에 따라서 좌측, 우측 스피커에서 소리가 난다.
  • 시각 신호, 중앙 화면의 주차 보조장치와 같은 화면에서 물체가 접근하는 방향에 빨간색으로 점등이 된다.

볼보 측후방 경고 끄기

 볼보 S90 측후방 경고, Cross Traffic Alert (CTA)는 센서스 왼편 차량 기능 페이지에서 CTA 아이콘을 터치함으로써 끄고 켤 수 있다. 기능이 해제되면 녹색 버튼 표시가 회식으로 바뀌게 된다.

볼보_CTA
볼보 S90 Cross Traffic Alert 기능

볼보 측후방 경고 기능의 한계

 볼보 S90 측후방 경고는 센서로 동작하기 때문에 센서가 다른 주차된 차량이나 장애물을 관통할 수 없어 탐지가 제한될 수 있다. 차량이 천천히 후진하는 경우에 센서 음영지역이 변해 기존에 탐지하지 못했던 부분이 신속하게 줄어들 수 있다.

 볼보 S90 측후방 경고 센서가 눈, 비, 얼음 등으로 오염이 된 경우 탐지 기능을 약화시킬 수 있으며, 트레일러나 자전거 랙이 차량과 전기적으로 연결된 경우 Cross Traffic Alert (CTA)는 비활성화된다. 그렇기에 볼보 S90 측후방 경고를 최적의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센서가 위치한 뒤쪽 범퍼 측면 부위를 깨끗하게 유지하고 해당 위치에 테이프 또는 라벨 등을 붙이지 말아야 한다.

 

 3년간 볼보 S90을 타고 다니면서 Cross Traffic Alert (CTA), 측후방 경고 기능은 한 번도 꺼보지 않았다. 후진 시 안 보이는 사각지대를 극복할 수 있게 많은 도움을 줬다. 특히 도로에 후진으로 진입해야 하는 경우에 지나가는 차량이나 자전거, 사람을 한 번도 오감지를 하거나 빼먹은 적이 없었다. 앞으로도 볼보 S90의 측후방 경고 기능은 끌 생각은 없다. 그만큼 유용한 기능으로 잘 사용하고 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