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보 S90을 타고 다닌 지 3년, 볼보 S90 안전장치, 볼보 S90 안전장비에 대해서는 얼마나 알고 있는지 한번 공부해 봤다. 살펴보면서 영상으로 만들어둔 것들도 있었고 모르고 있던 볼보의 안전장치에 대해서도 알 수 있었다. 볼보 S90을 비롯하여 안전의 볼보라고 불리는 볼보의 사용자를 위한 안전장치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자.

 

  • 안전벨트
  • 에어백
  • 경추 보호 시스템
  • 보행자 보호 시스템

 

볼보 안전장치, 안전벨트

 볼보가 삼점식 안전벨트를 개발하고 특허를 공개한 사실은 다들 알고 있을 것이다. 안전벨트를 채우지 않은 경우에 사고나 급제동 시 심각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안전벨트는 상체를 고정하도록 채워 신체의 보호를 극대화해야 하며, 등받이에 노무 깊이 기대면 안 된다. 안전벨트는 정상적인 착석 자세에서 보호를 제공하도록 고안되었다. 따라서 안전벨트가 적절하게 조여지는 것을 방해하는 고정 클립이나 고리를 사용한다면 안전벨트의 보호를 제대로 받을 수 없으니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안전의 볼보 제목볼보 에어백
볼보 S90 에어백

올바른 안전벨트 착용 방법

  1. 주행전 모든 탑승자가 안전벨트를 채웠는지 확인한다.
  2. 안전벨트를 천천히 당겨 빼고, 꼬이거나 손상되지 않았는지 늘 확인한다.
    너무 빨리 당기거나, 제동/가속 중이거나, 차량이 심하게 기울어질 경우에는 안정 벨트가 고정되어 뺄 수 없게 된다.
  3. 잠금 탭을 맞는 버클에 삽입하여 벨트를 고정시킨다.
    올바른 쪽의 버클에 제대로 삽입하면, "딸깍" 소리가 크게 나고 벨트가 고정된 것이다.
  4. 앞좌석 안전벨트 높이를 조절할 수 있다.
    안전벨트가 목에 닿지 않는 높이로 조절해 안전벨트가 어깨 위를 정확하게 지나가게 한다.
  5. 대각선 어깨 벨트를 어깨 위로 당겨 허리 벨트를 무릎 위가 지나도록 당겨준다.
    허리 벨트는 복부 아래쪽을 낮게 가로질러 가게 한다.

 모든 볼보 자동차에는 위험 상황에서 안전벨트를 조일 수 있는 안전벨트 텐셔너와 전자식 안전벨트 텐셔너가 장착되어 있다. 이 안전벨트 텐셔너를 통해서 탑승자가 차량 내부에 부딪칠 위험을 줄여주고 차량의 에어백과 같은 안전장치의 효과를 극대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볼보 자동차는 안전벨트를 채우지 않은 탑승자에게 안전벨트를 채우라고 경고를 준다. 계기판, 루프 콘솔에 경고를 띄우고 경보를 통해 지속적으로 알람을 준다.

 

 

볼보 안전장치, 에어백

 볼보 S90 에어백에 알아보면서 실망부터 했었다. 한국에 들어오는 볼보 S90에는 무릎 에어백이 빠져 있었기 때문이다. 아쉽기는 했지만 무릎 에어백보다 차체의 강성과 다른 안전장비를 통해 그 어떤 메이커 차량보다 안전을 지켜줄 수 있기에 아쉬움을 뒤로하고 볼보 S90을 구매했던 것 같다. 약간의 실망을 줬던 에어백에 대해서 다시 한번 알아보자.

 볼보 S90에는 운전석 및 조수석용 에어백, 커튼형 에어백이 장착되어 있다. 참고로 에어백의 감지장치는 충돌 상황에 따라서 각기 다르게 반응하기 때문에 볼보 차량에 장착된 에어백 중 한 개 또는 여러 개의 에어백이 상황에 따라서 다르게 전개될 수도 있다.

볼보 S90 에어백 위치
  • 운전자 에어백
     운전자를 보호하는 스티어링 휠 에어백이 장착되어 있다. 운전자 에어백은 차량의 정면충돌 시 운전자의 머리, 목, 얼굴, 흉부, 무릎 및 다리를 보호하며, 충돌 시 몇십 분의 일초 내에 전개된다. 스티어링 휠 중앙에 장착되어 있고 해당 위치에는 AIRBAG 표시가 되어 있다.
  • 조수석 에어백
     조수석 탑승자를 보호하는 조수석 에어백은 글로브 박스 위의 컴파트먼트 안에 장착되어 있다. 커버 패널에는 AIRBAG 표시가 되어 있다. 조수석 에어백 경고 라벨은 선바이저에 표시되어 있다. 조수석 에어백은 어린이를 후향식 어린이 시트에 앉혀야 하는 경우 비활성화시킬 수 있다.
  • 측면 에어백
     측면 에어백은 앞 좌석 등받이의 외측 프레임에 장착되어 운전자와 조수석 탑승자를 보호하는데 도움을 준다. 에어백이 탑승자와 도어 사이에서 팽창해 충격을 완화시켜 주며, 측면 에어백의 경우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충돌하는 쪽에서만 전개가 된다.
  • 커튼형 에어백
     커튼형 에어백은 inflatable Curtain (IC) 충돌 시 운전자와 탑승자의 머리가 차량 내부에 부딪치는 것을 방지해 준다. 커튼형 에어백은 헤드라이닝 양 측면을 따라 장착되어 있고 IC AIRBAG이라는 표식이 부착되어 있다.

 영상을 통해 에어백 표식을 다 찾아봤었다. 매뉴얼에 있는 데로 에어백이 장착되어 있는 것을 확인했다. 에어백이 잘 동작하는지는 알 수 없지만, 에어백이 동작하는 상황은 겪고 싶지 않다.

 

 

볼보 안전장치, 경추 보호 시스템 WHIPS

 차 사고에서 제일 많이 다치는 곳은 바로 경추다. 드라마나 영화에서 차 사고가 발생하면 모든 사람들이 뒷 목, 경추를 잡고 나오는 장면을 볼 수 있다. 그만큼 차 사고에서 많이 다치는 부분이 경추다. 경추를 보호하기 위해서 자동차 제조사에서는 각기 다른 경추 보호 시스템을 갖고 차량에 장착하고 있다. 볼보도 자신만의 경추 보호 시스템을 갖고 있고, 여러 회사의 경추 보호 시스템을 찾아본 결과 볼보의 경추 보호 시스템이 제일 과학적이고 뛰어나다고 생각된다.

볼보 경추보호 시스템

 볼보 경추 보호 시스템은 WHIPS (Whiplash Protection System)이다. WHIPS는 충돌 시 에너지를 흡수하기 위한 등받이 및 시트 쿠션, 특수 설계된 앞좌석의 헤드레스트 등의 구성을 갖고 있다. WHIPS는 후방 충돌이 있을 때 충돌 각도, 속도 등을 고려해 작동한다. WHIPS가 동작하면 앞좌석 등받이가 뒤로 눞고 시트 쿠션이 낮아지면서 운전자와 탑승자의 자세를 변경해 경추 부상을 유발할 수 있는 힘을 분산, 흡수하게 된다.

 볼보 경추 보호 시스템 WHIPS는 안전벨트와 함께 작동하므로 운전 중에는 항시 안전벨트를 착용하고 있어야 하며, WHIPS의 정상적인 동작을 위해서 앞좌석 뒤 바닥이나 뒤쪽에 WHIPS 동작을 방해하는 물건을 놓지 말아야 한다.

 

 

볼보 안전장치, 보행자 보호 시스템 (PPS)

 볼보는 운전자와 탑승자는 물론이고 보행자까지 보호하기 위한 장치를 장착하고 있다. 볼보의 보행자 보호 시스템 (Pedestrain Protection System, PPS)은 특정한 전방 충돌 상황에서 보행자에게 가해지는 차량의 충격을 완화시켜주는 시스템이다. 보행자와 충돌하는 경우 앞쪽 센서가 반응하고 보행자 보호 시스템이 동작하게 된다. 보행자 보호 시스템이 동작하게 되면 보닛 뒤쪽이 올라가면서 보행자의 충격을 감소시켜 준다.

영상에 보닛 경첩 부분에 보행자 보호 시스템 장치가 장착되어 있다.

 지금까지 볼보와 안전, 안전의 볼보, 볼보 S90 안전장치에 대해서 정리를 해봤다. 따로따로 봤을 때랑 정리를 해서 봤을 때, 올바른 안전벨트 착용 방법 및 안전장치 사용법, 기능에 대해서 이전보다 많은 지식을 얻은 것 같다. 볼보 S90을 타고 다니면서 안전함을 막연히 느끼고 있었다면, 볼보 안전장치에 대해서 조금 더 알게 되면서 안전함에 대해서 조금의 확신이 생겼다.

 

 안전의 볼보 S90 오래 타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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