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싼데, 시스템 에어컨을 넣어야 할까?"

 

 천장 공사나 시스템 에어컨에 대해서는 아무 생각이 없었다. 인테리어 사장님과 함께 집을 살펴보고는 천장 공사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2년간 전세를 줬던 집이라 인테리어 전 사진은 없지만, 사장님과 함께 살펴봤을 때 천장이 내려앉고 있는 것을 확인했다. 세입자가 이야기해주기로도 부엌 등이 떨어져서,\ 다시 달아두려고 하는데 천장에 전등을 고정하는 부분이 삭아서 고정이 안돼 겨우 걸어놨다고 이야기를 들었다.

 이때 천장 공사를 꼭 해야겠다고 결심을 했다.

천장 공사

 31평 구축 아파트 천장 공사 견적은 아래와 같이 나왔다. 천장 철거하고 천장 목공 작업이 300만 원이 들었다. 공사하는 것을 보면 저 정도는 하겠다는 생각이 든다. 그냥 천장에 판을 대고 붙이기만 하면 되는 거라 생각했었는데 그게 아니었다.

 천장을 높게 하기 위해서 최대한 높이면서 공간을 만들고, 조명이나 실링팬 등이 걸리는 부분은 보강하고, 천장 콘크리트를 보수하고 이런 것들이 추가되는 공사였다. 시스템 에어컨 틀, 에어컨 배관도 들어가는 자리를 마련해야 하고, 조명이 걸리는 부분의 뼈대를 만들고 천장 콘크리트도 보강하고 하는 작업이 있어서 많은 손이 가는 일이었다.

 천장 공사를 통해서 마이너스 몰딩을 넣었고, 시스템 에어컨을 넣었으며, 에어컨 박스와 연결해서 라인 조명을 넣을 수 있었다.

 

시스템 에어컨

 천장 공사를 결정하고 나서 다시 상담을 했다. 천장 공사 함께 천장에 넣는 시스템 에어컨을 설치하기로 결정했다. 나는 세워두는 에어컨도 상관은 없었는데 와이프는 스탠드형 에어컨이 싫다고 했다. 그리고 이번이 아니면 천장에 에어컨을 넣을 수 없을 것이라는 생각이 시스템에어컨을 결정하는데 큰 영향을 준 것 같다. 또한 3 in 1 스탠드형 에어컨이 400만 원 정도 하고, 시스템 에어컨 3개 세트가 500만 원 정도였으니 가격차이도 크지 않았다. 공사가 마무리된 상황에서 생각해보면 공간 활용이나 인테리어를 생각하면 100만 원이 아깝지 않았다.

시스템 에어컨과 3 in 1 에어컨 가격, 차이가 별로 없다.

 LG 시스템 에어컨과 천장 에어컨 박스 공사까지 해서 시스템 에어컨 설치에 들어간 비용은 575만 원이다. 깔끔하게 잘 설치된 것 같아 보이지 않은가? 설치 상태와 위치는 만족스럽다.

 에어컨 위치는 거실, 부엌, 입구 방 이렇게 설치했다. 거실은 주 생활공간이라 설치했다. 입구 방은 더위를 많이 타는 내가 쓰는 곳이라서 설치했다. 나중에 아이 공부방으로 사용할 생각이라 에어컨을 꼭 넣어야 했다. 안방에 에어컨 설치를 하지 않는 것에 의문이 있을 것이다. 안방 에어컨 대신 부엌에 에어컨을 설치했다. 생각해보니까 다른 집에 살 때도 안방 에어컨은 잘 사용하지 않았다. 찬바람을 직접 맞는 것을 싫어했기 때문이다. 집 구조를 보면 알겠지만 부엌 쪽 에어컨을 통해서 작은방과 안방까지 시원하게 하려고 부엌에 설치했다. 그리고 여름에 불 앞에서 음식 하다 보면 더우니까 부엌에 에어컨을 넣는 것은 잘했다 생각이 든다. 혹시나 안방이 여름에 더울지 몰라 안방에도 실링팬을 설치했다.

천장 공사 아쉬운 점

 시스템 에어컨은 만족스러운데, 공사를 마무리하고 아쉬운 것이 있다. 에어컨 박스를 우리는 페인트를 칠했는데 그냥 도배로 해도 됐을 것 같다. 페인트가 깔끔하고 예쁘다고 해서 페인트로 했는데 도배로 해도 크게 차이가 없었을 것 같다. 도배로 했으면 비용을 좀 아꼈을 것인데 아쉬움이 남는다. 얼마 차이 없었으려나?

천장 인테리어 공사

 예전에 좀 쳐지고 둥그랬던 천장은 사라지고 깔끔하게 직선으로 뻗은 깔끔한 천장이 탄생했다. 에어컨 박스에 넣어둔 라인 조명도 매우 마음에 든다. 인테리어를 하면서 느낀건데 보이는 부분보다 안보이는 부분에 돈이 훨씬 많이 들어간다. 이제 이 아파트 재건축할 때까지 천장 공사는 안 해도 될 것 같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