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보 S90 페이스리프트 파워트레인 마일드하이브리드!

 볼보 S90 페이스리프트를 포함한 전체 모델에 적용되는 친환경 파워트레인!

 

 이번 포스팅은 볼보의 새 파워트레인인 볼보 S90 페이스리프트의 마일드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볼보는 자연보호, 지구를 환경을 지키기 위해 그리고 탄소배출량 저감을 위해서 앞으로 모든 모델에 볼보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을 적용하기로 하였습니다. 앞으로 볼보는 순수한 디젤 엔진, 순수한 가솔린 엔진 대신에 볼보 마일드하이브리드 엔진으로 변경하여 출시한다고 밝혔습니다. 볼보 S90 페이스리프트는 마일드하이브리드 엔진을 통해 높은 연비효율, 정속성, 강력한 성능을 만족하면서 배출가스를 줄이는 1석 4조의 효과 를 거둘 것으로 생각됩니다.

 

볼보 마일드하이브리드, 출처 : 볼보 홈페이지

볼보 S90 페이스리프트 마일드하이브리드

 볼보 S90 페이스리프트의 마일드하이브리드는 전동화 자동차 엔진입니다. 볼보 S90 페이스리프트 마일드하이브리드 엔진내연 엔진과 전기모터를 모두 사용하는 방식으로 배출가스를 저감하고 연비와 출력을 향상시키는 파워트레인입니다. 볼보 S90 페이스리프트 마일드하이브리드는 2,000cc 가솔린 엔진첨단 운동에너지 회수 시스템이 결합된 파워트레인 입니다. 볼보 S90 페이스리프트 마일드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 시스템은 브레이크 사용시 발생하는 에너지를 활용해 48V 배터리에 저장하고 사용하게 됩니다. 볼보 S90 페이스리프트 마일드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을 통해 생성된 에너지, 48V 배터리의 에너지는 시동을 걸거나, 출발할 때 내연 엔진에 보조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이를 위해 볼보 S90 페이스리프트 마일드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에는 48V 배터리와 벨트 스타터 제너레이터(BSG), DC/DC 컨버터가 통합된 형태로 전자제어식 브레이크 시스템(brake-by-wire system)이 추가되어 에너지를 회수하고 충전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글로벌 제원 기준으로 약 10%의 연비 개선 및  Km 당 약 7g의 CO2 배출량 감소를 비롯해 더욱 역동적인 가속 성능과 정숙한 주행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볼보 마일드하이브리드, 출처 : 볼보 홈페이지

볼보 S90 페이스리프트 마일드하이브리드와 일반 하이브리드 차이

 볼보 S90 페이스리프트 마일드하이브리드 시스템에 있는 전기모터는 주행 동력으로 사용되기보다는 내연 엔진을 보조하는 용도로 활용되게 됩니다. 볼보 마일드하이브리드의 전기모터를 통해 연료 소비량 감소, 배기가스 감소 효과를 볼수 있으며 출발시 보다 부드러운 주행감을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제일 중요한 것으로 하이브리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시스템에 비해서 가격이 저렴합니다.

 위에서 이야기한 데로 볼보 S90 페이스리프트 마일드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전기모터는 내연 엔진을 보조하는 역할만을 수행합니다. 일반적인 하이브리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의 경우 전기모터를 활용해 짧은 거리 주행 시 차를 구동할 수 있으나 큰 전기모터, 큰 배터리 용량이 필요하여 상대적으로 비용이 증가할 수밖에 없습니다.

 

볼보 마일드하이브리드, 출처 : 볼보 홈페이지

볼보 마일드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과 한국

 볼보 마일드하이브리드는 2021 볼보 S90 시작으로 국내 판매되는 전 차종에 적용될 계획입니다. 기존의 디젤 엔진(D4, D5), 가솔린 엔진(T4, T5, T6)을 대신해 볼보 마일드하이브리드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를 적용할 계획입니다. 특히 한국은 전 세계 국가 중 최초로 디젤 엔진 판매를 전면 배제할 계획입니다.

 2021 볼보 S90부터 국내 판매 차량의 파워트레인은 197마력의 B4, 250마력의 B5, 300마력의 B6, 405마력의 T8로 4종류가 출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볼보 마일드하이브리드, 출처 : 볼보 홈페이지

 

 2021년의 볼보의 친환경 행보는 볼보 S90 페이스리프트 마일드하이브리드 엔진 시스템으로 시작하는 것 같습니다. 볼보가 1976년 최초로 선보인 배기가스 배출 제어 솔류선인 람다 센서 이후로 파워트레인 부분에서 생긴 친환경 행보라고 생각됩니다. 볼보 친환경 행보는 볼보 마일드하이브리드 외에도 전체 판매량의 50%를 순수 전기차로 전환할 계획이며, 신차에 적용되는 플라스틱의 25%를 재활용 플라스틱으로 사용할 계획도 갖고 있습니다. 이만큰 친환경 행보를 걷고 있는 볼보, 볼보 전문 블로거로서, 볼보 S90 오너로서 뿌듯 합니다.

 볼보의 신규 파워트레인인 볼보 마일드하이브리드 기대가 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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