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입니다. 푹푹 찌는 더위와 장마가 번갈아가면서 나오는 시기에는 자동차 관리도 중요합니다. 온도가 1도 오르면 자동차 사고 접수 건수가 1.2% 증가한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여름철을 맞이하여 자동차를 제대로 관리하지 못한다면 자동차 사고, 화재 등의 다양한 위험에 노출될 수 있어 여름철 자동차 관리 방법을 한번 알아봤습니다.

 

자동차 냉각수

 여름철 자동차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냉각수입니다. 뜨거운 여름 오랫동안 태양에 노출되다 보면 엔진 과열이 일어나기 쉽습니다. 엔진 과열은 자동차 화재 원인의 18.5%를 차지하고 있어 여름이 다가오기 전에 엔진 냉각장치를 꼭 점검해 줘야 합니다. 엔진 과열을 막아주는 냉각장치의 첫 번째는 냉각수 점검부터 시작됩니다. 냉각수 교환법은 일반적으로 20만 km 또는 10년에 한 번 교체하지만 전문가의 의견은 다릅니다. 전문가는 5만 km 또는 2년마다 점검 및 교환을 권하고 있습니다. 냉각수의 양은 라디에이터 캡과 고무호스로 연결된 냉각수 보조탱크에 들어있는 예비 냉각수의 양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다만, 엔진이 뜨거워진 상태에서 라디에이터 캡을 열면 화상을 입을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차량의 시동을 끄고 엔진이 완전히 식은 다음 열어야 합니다. 냉각수 보충은 보조탱크의 양이 2/3 정도 되도록 채워주면 됩니다.

 

자동차 배터리

 자동차 배터리의 수명은 약 4년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갑자기 시동이 걸리지 않으면 보닛을 열고 배터리 표면의 인디케이터를 통해 방전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인디케이터가 녹색이면 정상, 검은색이면 충전 필요, 흰색이면 방전된 것입니다. 인디케이터가 없는 배터리의 경우 전압측정기를 사용해야 하며 시동 전 12.3V 이상, 시동 후 13.5V 이상이라면 정상입니다. 배터리 교체 시기가 시 났다면 수시로 배터리 전압을 측정해 주어야 합니다.
또한 배터리는 언제나 깨끗한 상태를 유지해줘야 합니다. 배터리 단자와 터미널 연결부위의 부식방지를 위해 구리스를 발라주고, 배선이 벗겨지거나 파손이 있는 경우에는 절연테이프로 감아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타이어 공기압

 타이어는 자동차에서 도로와 유일하게 닿아있는 부분입니다. 그렇기에 타이어 점검과 공기압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치 않습니다. 여름철에는 도로의 온도가 높고 비도 많이 오기에 타이어의 마모가 심할수록 제동력이 크게 떨어지고, 낡은 타이어는 뜨거운 도로로 인해서 터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따라서 장거리 주행 시 2시간에 1번, 10분 이상의 휴식을 취하는 것이 타이어 상태 유지에 좋습니다. 타이어 공기압은 차량마다 최선의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는 적정량이 다르기 때문에 차량 매뉴얼에 있는 공기압을 유지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적정 공기압은 운전석 문을 열면 차체에 붙어있는 스티커를 통해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브레이크액 점검

 브레이크는 차량의 제동을 담당하는 아주 중요한 부분입니다. 여름뿐 아니라 사계절 모두 중요하게 점검을 해줘야 하는 장치입니다. 그중에서도 브레이크액은 온도에 영향을 많이 받기에 여름철에 특히나 주의해서 살펴봐야 합니다. 특히 브레이크액이 높은 온도로 끓어 브레이크 제동 능력을 떨어뜨리는 현상베이퍼록이라고 하는데 이 현상이 여름에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여름철 높은 온도에서 브레이크를 자주 사용하는 높은 내리막길에서 주로 발생한다고 합니다. 베이퍼록 현상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브레이크 오일을 새로 교체해 주는 것입니다. 오래된 브레이크 오일을 사용할수록 기포가 형성이 잘 되며 이 기포가 잘 없어지지 않아 제동력에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에어컨 냄새 예방

 여름에는 상대적으로 에어컨 사용 빈도수가 증가합니다. 오랜만에 에어컨을 켜면 곰팡이 냄새가 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에어컨 필터를 교체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냄새가 심하다면 에어컨 전용 탈취제를 사용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목적지 도착 전에 에어컨을 끄고 송풍 상태로 3분 정도 운전을 해주면 에어컨 내부 습기를 제거할 수 있어 곰팡이 균이 생성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오래된 차량의 경우에는 에어컨 가스도 체크를 해줘야 합니다.

 

 여름철 주요 차량관리 항목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언급한 내용은 기본적인 것이며 차량관리 체크 시트를 보면 많은 항목이 있습니다. 여름철 장거리 운전 전에는 꼭 이 항목을 살펴봐서 사고 위험을 줄이고 안전운전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