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일을 맡아서 수행하며 정해진 절차나 규정을 준수하기 어려운 상황에 처했던 경험에 대한 이야기"

질문에 대한 이해

지원서의 질문의 단어를 하나씩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런 일반적이지 않은 질문에 대한 작성 방법은 질문에 답이 있기 때문입니다. 질문을 보면 지원자가 맡은 일을 수행하며 정해진 절차, 혹은 규칙을 준수하기 어려웠던 경험을 묻고 있습니다. 이것을 기반으로 글을 만들어 주면 됩니다. 이러한 질문은 곤란한 상황에서 지원자의 선택을 통해서 지원자의 성향이나 성격을 보려고 하는 질문입니다. 회사와 직무에 따라서 원하는 답이 정해져 있을 수도 있습니다.

 

절차와 규정 준수 or 미준수

이 질문에 대한 답은 지원자가 지원자의 업무 혹은 문제 상황 등에서 지원자가 절차와 규정을 준수했냐, 아니면 지원자가 절차와 규정을 위반했냐 두 가지로 나눠지게 되어 있습니다.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해서 지원자의 생각을 명확하게 정리해줘야 합니다. 지원자가 절차와 규정을 준수했으면, 절차와 규정을 준수한 이유와 그 결과가 어떠하였는지를 이야기해주고 지원자가 절차와 규정을 변경하거나 어기고 진행했으면 그 이유와 결과를 설명해 줘야 합니다. 여기에 더해 지원자가 설명하는 이유에서 정당성을 찾아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규칙이 중요해서 규칙을 준수하고 일을 어렵게 해결했다든지, 규칙이 중요하지만 일을 성공시키기 위해 변경하였다 라는 식의 이유가 필요합니다. 규칙을 준수하는 것은 원리 원칙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모습이 필요한 직무에 작성을 해주고, 규칙을 변경하는 것은 유연한 사고나 남다른 아이디어, 창의성 혹은 성과가 중요한 직무에 맞춰서 작성을 해줘야 합니다. 그리고 글 마무리에 지원자가 생각하기에 지원직무에서 이러한 선택의 중요성을 이야기해주는 것을 정리해 준다면 질문에 대한 답이 완성될 것입니다.

 

한마디로, 질문에 대해서 어떠한 답을 할지 먼저 정하고 그에 맞는 경험을 찾아 정리해 주는 것이 이 질문에 대한 답을 하는 데 있어 보다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단순한 가이드라고 생각하고 이런 방식으로도 글을 정리해 보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