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만간 큰돈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월급 생활을 하고 있는 사람이 큰돈을 마련할 수 있는 방법은 대출뿐입니다. 대출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대출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는 알고 있어야 할 것 같아서 한번 정리해 보며 공부를 하려 합니다. 조금이라도 알고 가야 호갱은 되지 않을 것이니까요. 그래서 한번 대출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신용대출

 신용대출이란 담보나 보증인 없이 신용만으로 돈을 빌리는 대출 방식입니다. 신용대출은 대출을 받는 대상의 직업, 소득, 금융기관과의 거래 실적, 재산 등을 고려한 개인신용평가제도에 따라서 대출 여부와 대출 한도가 결정되게 됩니다.

신용대출 기준

 신용대출은 크게 소득이 있는 경우와 소득이 없는 경우로 나누어 실행되게 됩니다. 급여소득자의 경우 급여소득을 증빙하면 되며, 직장 및 직종에 따라서 개인이 받을 수 있는 대출의 규모와 조건이 달라지게 됩니다. 사업소득자의 경우 사업소득에 대한증빙을 통해서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소득이 없는 경우는 금융기관과의 거래 실적을 통해 대출기준을 삼고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용대출 방식

 신용대출의 방식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눠집니다. 대출 약정 금액 범위 내에서 일시에 대출이 발생하고 상환금액을 재사용할 수 없는 건별 방식과 대출 약정 한도금액 범위 내에서 대출을 자유롭게 재상 용하고 기간이 끝나는 날에 금액을 상환하는 한도 방식입니다. 대표적으로 건별 방식은 일반적인 신용대출한도 방식은 마이너스 통장 같은 경우를 이야기합니다.

 

 

주택담보대출

 주택담보대출이란 주택을 담보로 금융기관에 제공하고 받는 대출입니다. 주택담보대출은 대출 상품마다 상환방식, 대출한도, 대출기간, 대출금리 등이 정해져 있으며 그에 맞춰 대출을 받게 됩니다. 여기서 뉴스에 많이 나오는 대출 용어가 나오는데 그것이 담보인정비율(LTV)과 총부채상환비율(DTI)입니다. 담보인정비율(LTV)과 총부채상환비율(DTI) 계산은 아래 식으로 산출됩니다.

담보인정비율 LTV 산출 방식
총부채상환비율 DTI 산출 방식

 참고로 주택담보대출에 적용되는 담보인정비율(LTV)은 투기지역, 투기과열지구, 조정대상지역 등 주택이 속한 지역과 대출을 받는 자의 특성에 따라서 달라지게 됩니다.

전세자금 대출

 전세자금 대출은 세입자가 전세계약이 종료되었을 때 집주인으로부터 전세금을 돌려받을 권리를 확인하고 은행이 세입자를 대상으로 하는 대출입니다. 전세기간이 연장되더라도 전세자금 대출은 자동으로 연결이 되지 않아 별도로 연장절차를 진행해야 하며, 이는 전세자금 대출 만기 1개월 전에 대출 연장 신청을 해야 합니다. 또한 주택도시 보증 공사, 서울보증보험 등에서 운영하는 전세금 반환을 보장하는 전세금보장보험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상식 수준에서 대출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필요한 자금을 어떤 대출 상품을 활용해서 마련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 간단하게나마 알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저는 주택담보대출을 통해 자금을 마련하면 될 것 같습니다. 다음에는 주택담보대출에 대해서 보다 자세히 알아봐야 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