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마다 꿀을 먹기 시작했습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꿀을 입에 짜 넣고 단맛을 느끼면서 출근 준비하기 시작했습니다. 위장이 조금 안 좋았던 것 같은데, 꿀이 위장에 좋다고 해서 시작했는데 단맛이 아침을 기분 좋게 만들어 주는 것 같습니다. 기왕 먹기 시작한 것 조금은 알고 먹어야겠다 싶어서 정리해 봤습니다.

 

 꿀은 벌이 꽃에서 채취해 겨울철에 먹기 위해 저장해둔 것입니다. 벌이 꽃에서 수집한 꿀은 처음에는 설탕 성분이나 이것을 벌의 소화효소를 통해 성분이 바뀌어 꿀로 만들어지게 됩니다. 꿀의 맛은 꽃의 종류에 따라 맛이 다르나 공통된 내용은 꿀은 매우 달짝지근합니다.

꿀의 효능

 꿀은 예전부터 유명한 건강식품이며 약용으로 사용되었습니다. 동의보감에는 "벌꿀은 오장육부를 편하게 하고 기운을 돋아주며 비위를 보강하고 아픈 것을 멎게 하며 독을 풀 뿐만 아니라, 갖가지 약을 조화시키고 입이 헌 것을 치료하며 귀와 눈을 밝게 한다."라고 하며 꿀의 효능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독소와 노폐물의 배출

 아침에 일어나서 공복에 따뜻한 물과 함께 소량의 꿀을 섭취하면 신진대사를 촉진해 몸속에 쌓인 독소와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피로 해소

 꿀 한 숟가락에는 17g의 탄수화물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 탄수화물이 피곤한 몸을 회복시켜준다고 합니다.

입속 상처와 잇몸 질환 치료

 꿀 속에는 과산화수소가 함유되어 있고 산도를 갖고 있어 항균작용을 할 수 있습니다. 꿀을 입에 넣게 되면 항균작용을 통해 입속 상처를 자극하여 상처 치유를 촉진시킨다고 합니다. 꿀을 꾸준히 섭취한다고 하면 이러한 항균작용을 통해 잇몸질환과 입속 상처를 치유하는 것에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다이어트

 천연 꿀은 포도당의 단당류로 구성돼 높은 포만감을 주고 단것에 대한 욕구를 억제 줌으로써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항산화 작용

 꿀은 플라보노이드, 페놀 화합물 등 항산화 물질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세포막을 보호하고 활성산소를 제거하며 해독작용을 통해 면역력 증가 및 노화 방지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불면증 해소

 꿀의 달콤한 단맛이 수면 호르몬인 '멜라토닌'을 분비해줍니다. 불면증에 시달리고 있으면 잠들기 전에 꿀 한 스푼을 먹으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아침에 일어나 입에 짜 넣은 꿀의 맛이 나쁘지 않았습니다. 생각보다 좋았습니다. 이런 뛰어난 효능을 갖고 있으니 꾸준히 먹어봐야겠습니다. 단, 꿀에는 보톨리누스균이 들어 있어 돌 전의 영아가 먹으면 근육마비를 일으킬 수 있으니 돌 전에는 꿀을 먹이면 안 된다고 합니다.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