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이면 찾게 되는 평양냉면, 그 면의 주 재료인 메밀에 대해서 한번 알아봤습니다. 평양냉면을 무척이나 좋아하는데 정작 메밀에 대해서는 잘 모르고 있던 것 같습니다. 

 

메밀

 메밀은 주로 국수나 묵의 재료로 꽃은 흰색, 분홍, 빨간색이고 줄기는 초록, 분홍, 붉은색으로 되어 있습니다. 열매는 검은색, 갈색 등이며 잎은 삼각형 모양을 갖고 있습니다. 메밀은 중국에서 언제 한국으로 전해졌는지는 모르나 고려시대 기록에 메밀이 최초로 언급되었습니다. 메밀의 꽃말은 연인, 사랑의 약속이라고 합니다.

 메밀은 척박한 땅에서도 잘 적응하고 자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주로 열매를 먹으며 열매에서 껍질을 뺀 부분을 가루로 만들어 면이나 전을 해서 먹습니다. 메밀은 탄수화물이 풍부하고 단백질과 지방을 약간 포함하고 있습니다. 또한 철분, 나이아신, 티아민, 리보플래빈 등 비타민B 복합체가 많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메밀 효능

 메밀은 탄수화물 식품이나 단백질과 필수 아미노산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쓴 메밀이 일반 메밀에 비해 루틴이 100배 정도 더 많이 들어있다고 밝혀졌습니다. 루틴은 모세혈관을 강화시켜 뇌출혈 등의 출혈성 질병을 예방해줄 뿐만 아니라 혈당과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 당뇨병과 고혈압 등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능도 뛰어납니다. 여기에 더해서 수용성 식이섬유의 함량이 높아 변비 예방 및 치료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한방에서는 메밀가루를 생으로 먹으면 기생충을 몰아내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찬 음식으로 인해 설사를 일으킬 때 냉을 치료하는 음식으로 이용되며, 효소가 많이 들어있어 소화율이 좋아 위장기능이 약하거나 스트레스가 많은 사람들이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음식이라고 합니다.

 

메밀 요리

 혈관 건강, 성인병 예방 등 건강에 좋고 독특한 맛을 가진 메밀은 주로 가루를 내어 요리에 이용합니다. 메밀가루를 활용하여 메밀묵, 메밀국수, 메밀전병, 메밀떡 등의 다양한 요리에 활용이 됩니다. 여름 하면 생각나는 평양냉면의 면도 메밀가루를 활용하여 만들며, 특히 메밀전, 메밀묵, 메밀막국수 등 강원도 지방의 유명한 음식에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여름 하면 생각나는 음식의 재료인 메밀에 대해서 한번 알아봤습니다. 강원도 춘천 메밀 박물관이 있습니다. 메밀 체험도 할 수 있으니 코로나 사태가 진정이 되면 방문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아이 어릴 때 다녀왔는데 괜찮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이 글을 쓰고 있는 지금도 평양냉면 생각에 입에 침이 돌고 있습니다. 내일 먹으러 가봐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