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미국 주식시장이 열리지 않았습니다. 미국 주식을 사려고 환전까지 해서 기다리고 있었는데 미국장이 열리지 않았습니다. 검색을 해보니 어제가 미국의 공휴일중에 하나인 메모리얼 데이였습니다. 그래서 미국 주식시장이 열리지 않았던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메모리얼 데이가 무엇인지 알아봤습니다.

 

메모리얼 데이 Memorial Day

 메모리얼 데이는 미국의 전몰자(전장에서 싸우다가 죽은 사람) 추도 기념일이자 연방 공휴일한국의 현충일과 비슷한 날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메모리얼 데이는 매년 5월 마지막 주 월요일로 1868년 5월 30일 남북전쟁의 희생 군인들을 기리기 위해 지정되었습니다. 이때는 장병의 묘지에 헌화하는 날이라는 의미로 데코레이션 데이로 불리다, 1882년 메모리얼 데이로 명칭이 변경되었습니다. 1차 세계대전 이후 전쟁에서 사망한 모든 장병들을 기리기 위한 날로 바뀌었으며, 1968년 연방 공유일로 격상되었습니다.

 미국 메모리얼 데이에도 우리의 현충일과 마찬가지로 성조기가 게양되는 게양대에는 조기로 깃발이 걸리며, 주한 미국 대사관에도 메모리얼 데이에는 성조기를 조기로 게양합니다. 미국의 독립기념일(7월 4일)과 함께 가장 유명한 미국의 기념일로 알려져 있습니다.

 메모리얼 데이를 기점으로 미국에서는 여름 성수기가 시작되어 미국인들은 고향을 방문하거나 피서를 떠나는 날의 시작이 되기도 합니다. 그 이유는 메모리얼 데이가 있는 5월의 마지막 주가 미국 대학의 학위수여식이나 미국 각급 학교의 학기가 끝나는 날과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메모리얼 데이와 현충일

 미국의 메모리얼 데이와 현충일은 차이점이 있습니다. 미국인들은 메모리얼 데이에 퍼레이드나 기념식을 통해 전몰자들에 대한 예를 표하고, 동시에 휴가를 즐기거나 파티를 하며 하루를 즐기는 반면에 한국에서는 경건하고 엄숙한 분위기로 희극 공연은 하지 않거나, 스포츠 경기에서 흥겨운 응원을 자제하는 편으로 차분하게 하루를 보내게 됩니다. 두 나라의 전몰자를 추모하는 것은 같으나 문화 차이로 인해 분위기는 사뭇 다른 것으로 생각됩니다.

 

 주식을 하다 보니 이러한 상식도 한두 개씩 늘어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돈도 벌고 상식도 늘고 일석 이조인 것 같습니다. 물론 미국 주식을 한다고 하면서 메모리얼 데이에 미국 주식 시장이 안 열리는 것도 파악하지 못한 것은 반성해야 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