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코로나 19에 대한 감염병 위기경보 단계를 심각 수준으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감염병 위기경보 단계라고 계속 나오는데 감염병 위기경보 단계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알지 못해 한번 알아봤습니다.

국가 감염병 위기대응

 감염병 위기시 대응체계의 하나로 감염병 재난에 대한 예방 및 대비 태세를 사전에 구축하고 재난 방생 시 신속한 대응을 통하여 위기상황을 조기 종식을 유도하는 것을 기본 방향으로 합니다. 감염병 위기를 해소하기 위해 감염병 재난 발생에 대한 대비태세를 확립하고, 감염병 재난 발생 시 효과적 대응 및 추가 확산을 차단하며, 신속/정확/투명한 정보 공개를 통해 국민 불안을 해소해주는 것을 방침으로 하고 있습니다.

 

국가 감염병 위기경보 수준

 감염병 위기대응의 일환으로 국가에서 감염병 위기경보를 발령합니다. 감염병 위기관리 표준매뉴얼에 따르면 위기 경보 수준은 관심, 주의, 경계, 심각, 총 4단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위기 경보의 발령은 감염병 위기 징후가 포착되거나 위기 발생이 예상되는 경우, 그 위협 또는 위험의 수준을 평가하고 판단 결과에 따라 발령됩니다. 위기 수준 평가 시에는 상황의 심각성, 시급성, 확대 가능성, 전개 속도, 지속기간, 파급효과, 국내의 여론, 정부의 대응능력 등을 고려하여 평가하여 판단하게 됩니다. 

출처 : 질병관리본부

관심(Blue)

 해외에서의 신종감염병의 발생 및 유행, 국내 원인불명/재출현 감염병의 발생하는 단계입니다. 감염병별 대책반을 운영하고, 위기 징후 모니터링 및 감시 대응 역량을 정비하게 됩니다. 필요시 현장 방역 조치 및 방역 인프라도 가동하게 됩니다.

주의(Yellow)

 해외에서의 신종감염병의 국내 유입, 국내 원인불명/재출현 감염병의 제한적 전파가 되고 있는 단계입니다. 중앙 방역대책본부가 설치 및 운영되며, 유관기관과 협조체계가 가동되게 됩니다. 여기에 더해서 현장 방역 조치 및 방역 인프라가 가동되며, 모니터링 및 감시가 강화됩니다.

경계(Orange)

 국내 유입된 해외 신종감염병의 제한적 전파가 시작되거나, 국내 원인불명/재출현 감염병의 지역사회 전파가 시작되는 단계입니다. 중앙 방역대책본부가 운영되고, 중앙사고 수습본부도 설치 운영되게 됩니다. 필요시 총리 주재 범정부 회의가 개최되며 지원본부 운영이 검토됩니다. 유관기관 협조체계가 강화되고 방역 및 감시활동도 강화됩니다.

심각(Red)

 국내 유입된 해외 신종감염병의 지역사회 전파 또는 전국적 확산이 시작되거나, 국내 원인불명/재출현 감염병의 전국적 확산이 시작되는 단계입니다. 범정부적 총력 대응이 시작되고 필요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가 운영되게 됩니다.

 

 국가 감염병 위기 경보 단계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코로나 19는 아직까지 심각단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국가 감염병 위기 경보 단계를 통해서 코로나 19에 대한 공식적인 수준을 알아볼 수 있을 것입니다. 국가의 발표에 귀를 기울이고 있어야 할 것입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