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대기업 10년 차 자본가를 꿈꾸는 보르입니다. 오래간만에 자기소개서 주제로 글을 써봅니다.

지원자의 경험, 프로젝트 경험 질문

지원자의 프로젝트 경험이나 성장과정에서 경험을 묻는 질문이 종종 있습니다. 경험을 묻는 질문에 대한 많은 지원자들의 답을 보면 대다수의 지원자들이 자신의 경험을 나열식으로 작성한 글을 볼 수 있습니다. 지원자의 경험을 나열하기만 한 것, 그것이 과연 회사나 인사 담당자에게 매력적인 글일까요? 이러한 질문은 질문의 의도를 정확하게 파악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왜 경험을 물어보는가

지원자의 경험을 물어보는 이유는 단순합니다. 지원자의 역량, 지원자의 경험을 통해 지원자가 이 회사에서 필요한 사람인지, 이 회사와 직무에 필요한 역량을 갖고 있는지을 알아보기 위해서입니다. 지원자를 뽑았을 때 이러한 역량과 경험을 통해 이익을 얻을 수 있는지 판단하기 위해서 지원자의 경험을 물어보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질문에 지원자가 뭘 했고, 뭘 했고, 뭘 했다 라는 식의 글을 쓴다면 전혀 매력적이지 못한 지원자가 되는 것입니다.

 

어떻게 써야 하나

단순합니다. 지원자의 역량과 경험을 뽐내주면 됩니다. 회사, 직무에 필요한 역량을 이러한 경험과 프로젝트를 통해 배우고 익혔으며, 이러한 역량을 통해서 어떠한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이다 라고 적어 주면 됩니다. 물론 이러한 것을 이야기할 때 지원자가 했던 프로젝트나 경험을 매우 구체적으로 적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순히 나는 관련 전문 지식을 공부했다 라는 글 보다 프로젝트에 녹여 전문용어를 사용하며 프로젝트 과정을 상세하게 이야기해주는 것이 공부했다는 것을 보다 잘 보여주는 글이 되기 때문입니다.

 

자기소개서를 쓸 때에는 질문의 의도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회사가 원하는 것, 인사 담당자가 원하는 것을 명확하게 파악하고 답을 적어주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