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볼보 전문 유튜버 보르입니다.

볼보 반자율 주행에 대한 이야기를 준비해봤습니다.
반자율 주행에 대한 이야기를 하기 전에 반자율 주행, 주행 보조장치로 이슈가 됐던 벤츠 어탭티브 크루즈 사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벤츠 어댑티브 크루즈 사고

어댑티브 크루즈, 정속 주행 장치를 사용하며 고속도로 주행을 하던 벤츠 차량이 앞 정체구간에 멈춰있던 버스를 그대로 갖다 박은 사건입니다.
벤츠는 시속 130km로 정속 주행하고 있었으며, 어댑티브 크루즈 설정 상태였습니다. (앞차와의 거리, 속도를 계산해서 속도를 조절해주는 기능)
운전자는 충돌이 가까워지며 차량에서 발생하는 경고음으로 사고를 인지하고 브레이크를 잡았으나, 이미 늦은 상태였습니다. 차량은 파손되어 5,000만 원 정도의 수리비가 나왔으며, 운전자와 동승자는 부상을 당하게 되었습니다.

벤츠 어댑티브 크루즈 사고 원인

차주는 벤츠 어댑티브 크루즈, 정속 주행 장치에 문제가 있었다고 주장하였습니다. 앞에 정차된 차량을 발견하면 당연히 차량이 속도를 줄이고 정차할 것이라고 생각했다고 합니다. 이런 동작을 하지 않은 차량 결함이라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반전이 확인됩니다. 
자동차, 벤츠 매뉴얼에 "정속 주행 장치는 정차된 차량, 사물에는 동작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라는 문구가 확인되고, 실제로 자동차 주행 보조, 반자율 주행, 어댑티브 크루즈는 정지된 사물, 차량에는 동작을 하지 않는 것이 사실로 확인됐기 때문입니다.

 

반자율 주행 장치 레이더 : 도플러 레이더

차량의 주행 보조, 반자율 주행 장치에 사용되는 레이더는 주로 도플러 효과를 이용한 도플러 레이더입니다. 전파를 발산해서 돌아오는 전파의 파장을 비교해 파장이 짧아지면 가까워지는 것, 파장이 길어지면 멀어지는 것으로 판단합니다.

여기에 더해서 정지된 사물이나 차량은 필터링을 통해 움직이는 것을 판단하게 됩니다. 자동차 레이더 입장에서는 앞에 정차돼있는 차량은 집, 나무, 중앙분리대와 같게 인식할 것이고 필터링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그래서 정차되어 있는 차량에는 동작을 하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차량의 결함, 오작동은 아니었고 문제는 다른 방향으로 흘러가게 됩니다.

 

사건의 본질 바뀜

01

사고의 이슈가 차량 결함, 오작동에서 매뉴얼을 읽어보지 않은 운전자가 문제다, 기능 설명을 제대로 해주지 않은 딜러, 딜러사의 문제다 라는 두 가지 의견으로 나눠지게 됩니다.

 

여기까지가 벤츠 어댑티브 크루즈 사건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볼보 반자율 주행은 어떤가.

볼보 전문 유튜버로서 볼보는 과연 어떻게 동작을 할지, 매뉴얼에 벤츠처럼 경고 문구가 있는지 확인해 봤습니다. 취미로 하는 활동인데 목숨 걸고, 제 차량 볼보 S90을 걸고 직접 실험을 할 수는 없으니까요.

 

볼보 S90 매뉴얼에도 있다.

볼보 S90 매뉴얼에도 비슷한 문구가 있었습니다.
볼보의 매뉴얼은 공통이고, 주행 보조 장치는 동일하니 볼보 S90, XC90, V90, S60, XC60, V60, XC40 전 차종에 적용되는 내용일 것입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영상으로 확인 부탁드립니다.

 

벤츠 어댑티브 크루즈 사고와 팰리세이드 전복 사건에 대한 제 생각을 정리해봤습니다. 추가로 볼보 S90 반자율 주행 사용하면서 겪었던 특수한 상황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해봤으니 끝까지 봐주시면 감사합니다. 

다음에 또 다른 내용으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