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에 살던 집에는 중문이 없었다. 현관이 복도식으로 되어 있는 구조라 그랬는지 몰라도 그때는 중문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잘 느끼지 못했다. 하지만 새로 인테리어를 하는 30년 된 30평대 아파트에 현관 중문은 없어서는 안 될 필수 아이템이 됐다. 오래된 아파트는 거실에 바로 현관을 붙여놓은 형태가 많아 현관에서 집 내부 전체를 살펴볼 수 있는 구조에 현관과 거실의 공간이 분리되어 있지 않아, 공간 분리와 사생활 보호를 위해 중문은 꼭 있어야 했다.
우리 집 현관 중문 공사 견적 170만 원,
현관 중문이 있어 현관과 거실이 완벽하게 분리됐다.
현관 중문을 설치한 것에 만족한다.
현관 중문 필요성
사실 최근에 지어지는 신축 아파트에는 현관 중문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지 않는다. 내부가 복도식으로 되어있어 현관에서 집안 내부가 다 보이는 일이 있거나, 현관이 어느 정도 분리되어 있기에 신축 아파트에 100~200만 원 정도 들여서 굳이 중문을 설치해야 할 필요성은 없다고 생각한다. 아래 그림의 좌측은 30년 된 30평 아파트인 우리 집 구조고 우측은 옆동네 신축 아파트의 구조이다. 현관의 위치를 보면 중문이 필요한 곳과 아닌 곳이 확실하게 보일 것이다.
현관 중문 장점은 다음과 같다.
- 중문은 거실과 외부를 분리해주고, 현관과 거실의 공간을 분리해준다. (공간 분리)
- 중문으로 인해 외부에서 집안 내부를 바로 볼 수 없다.(사생활 보호)
- 방음효과 외부 소음을 차단하거나 내부 소음이 새 나가는 것을 방지해준다. (방음)
- 냉, 난방 효율을 높여준다.
- 다양한 디자인과 색상을 통해 인테리어 효과가 크다.
- 현관의 먼지와 냄새가 집안으로 유입되는 것을 막아준다.
- 아기와 반려견을 현관과 분리해 보호할 수 있다.
현관 중문 단점도 있다.
- 중문을 설치하기 위해 벽을 세우고, 공간을 확보해야 하기에 현관이 좁아지거나 거실 공간이 줄어드는 단점이 있다.
중문을 설치하면서 얻는 장점이 단점에 비해서 훨씬 크기 때문에 현관 중문을 설치했다. 현관이 줄어들고 거실 공간이 줄어드는 것은 구축 아파트에 큰 단점은 아니었다. 구축 아파트인 데다가 확장공사까지 해둔 집이라 거실이 넓었기에 공간에 대한 문제는 없었다.
현관 중문 영림도어 가격, 견적
우리 집 현관 중문 공사 전체 견적은 170만 원이다. 인터넷에서 현관 중문 가격을 찾아보면 현관 중문 가격만 100만 원 수준으로 확인되나, 나는 170만 원이 들었다. 구축 아파트라 중문을 설치할 프레임과 현관 박스를 모두 목공으로 만들었기 때문에 인터넷에서 검색한 중문 가격에 비해 전체 공사비가 비쌌다. 여담이지만 인테리어를 하면서 제일 돈이 많이 들어가는 부분이 목공 공사였다.
우리 집 중문은 영림도어 벨루카를 선택했다. 인테리어 가게에서 현관 중문 회사 책자를 몇 개 봤는데, 아래 사진에 있는 영림도어 벨루카의 색상과 디자인이 너무 마음에 들었다. 하늘색 파스텔톤의 컬러에 골드 손잡이와 골드 경첩이 조화를 이루고 있다. 전체적으로 화이트로 이루어진 우리 집에 하늘색 파스텔톤 컬러의 중문은 포인트가 되고 있다.
우리 집도 현관 중문은 비대칭 양개 도어로 구성했고, 유리는 세로 줄무늬의 모루 유리로 했다. 여러 가지 유리 종류를 선택할 수 있었는데, 사생활 보호에 중점을 두고 내부가 보이지 않을 정도에 그래도 개방감이 약간은 있게 모루 유리를 선택했다.
우리 집 현관 중문, 영림도어 벨루카
우리 집 현관 중문인 영림도어 벨루카를 보다 자세히 살펴보자. 현관 중문은 하늘색 파스텔 톤으로, 손잡이와 경첩들은 골드로 선택했다. 유리는 세로줄 모루 유리다. 지금 생각해도 중문의 전체적인 톤과 골드 손잡이로 포인트를 준 디자인은 정말 마음에 든다. 과하지도 모자라지도 않은 느낌이다.
중문 공사를 하면서 어려웠던 것은 현관 중문의 색과 중문 프레임의 색을 맞추는 것이었다. 문은 영림도어에서 제작된 제품을 구매했는데, 문을 고정할 중문 프레임은 목공사를 통해서 만들었기 때문에 목공 후 페인트로 중문과 도어 프레임의 색을 맞추는 것에 어려움이 있었다. 우리 집 공사에 들어가는 페인트는 모두 벤자민 무어를 사용했는데 중문과 색상을 맞추는 것이 어려웠다고 했다. 최대한 맞췄다고 하지만 자세히 보면 중문과 프레임 색이 조금은 다르다.
골드 포인트의 중문 손잡이는 매우 마음에 들지만 경첩은 마음에 들지 않는다. 어두운 곳에서는 둘 다 골드로 별 차이가 없어 보이는데 햇빛을 받으면 중문 손잡이의 골드와 경첩의 골드가 톤과 색이 조금 다르다. 손잡이의 골드가 훨씬 고급스럽고 좋다. 힌지는 색이 조금 가볍고 방정맞다.
현관 중문 공사를 함에 있어서 색을 맞추는 것만 잘 된다면 크게 문제가 될 것은 없는 것 같다. 사실 정말 밝은 햇빛을 받았을 때 약간 톤이 다르거나 광택이 다르거나 하는 수준이라 이 정도는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한다. 공사할 때 이점에만 신경을 조금 더 쓴다면 보다 만족할 수 있을 것이다.
현관 중문을 공사하기 위해서 우리가 한 것은 디자인을 고르고, 중문 색을 선택하고, 중문 손잡이와 경첩의 종류와 색을 선택하고, 유리 종류를 고르고 돈을 준비한 것이 다다. 현관 중문 공사는 한 번에 마음에 드는 현관 중문 디자인을 뽑아냈기에 인테리어를 하면서 제일 신경을 조금 쓰고 편하게 한 공사라고 생각한다. 아직 우리 집 인테리어 이야기의 20%도 못한 것 같다. 인테리어 포스팅은 계속될 것이다.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