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사태로 인해서 취소 혹은 연기가 되는 것들에 대해서 한번 알아봤습니다.

한미연합훈련 연기 (3월 초)

합동참모본부와 한미연합사령부는 27일 국방부에서 공동 발표를 통해 기존 계획했던 한미 연합사령부의 전반기 연합 지휘소 훈련을 별도의 공지가 있을 때까지 연기하기로 결정했다"라고 밝혔습니다. 한미 장병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박한기 합참의장이 먼저 훈련을 연기할 것을 제안했다고 합니다. 코로나19와 같은 감염병으로 한미연합훈련이 미뤄진 것은 처음입니다.

공무원시험 연기

3월 21일 서울시 1회 시험, 3월 28일에는 국가직 9급 공채, 소방, 기상직 공채시험이 예고된 가운데 관련 부처들이 코로나19로 인해 공무원 시험 연기를 검토하겠다는 방침을 밝혀왔습니다.

초중고 개학 일주일 연기

문재인 대통령이 주재한 코로나19 확대 중앙사고 수습본부 회의에서 전국 유치원과 초중고, 특수학교에 2020학년도 개학을 다음 달 2일에서 9일로 일주일 미루라고 명령하기로 했습니다. 이게 따라서 교육부에서 초중고 개학3월 9일로 발표하였습니다. 추가로 향후 코로나19 진행 상황을 지켜보며 추가적인 개학 연기 조치를 검토한다는 방침을 밝혔습니다.

대학, 개강 4주 일제 연기

국대학교육협의회와 대학가에 따르면 최근 각 대학으로부터 개강 연기 기간을 현 1~2주에서 4주로 늘리자는 요구가 제기됐다고 합니다. 지역사회 감염을 막기 위해서 3월 개강은 안된다는 이유로 대학이 개강 4주 연기 검토에 들어갔습니다. 전체 대학 차원에서 4주 연기를 계획하였지만, 사회 혼란 등을 고려해 개별 학교의 판단에 따라 결정하기로 정했습니다.

스포츠 개막 연기

한국프로축구연맹은 24일 긴급 이사회를 통해서 코로나19 확산세가 안정될 때까지 프로축구 케이리그 개막을 무제한 연기하기로 하였습니다. 따라서 2월 29일과 3월 1일에 예정됐던 K리그 1과 K리그 2의 개막전은 열리지 않게 되었습니다. 이는 프로축구가 출범한 지난 1983년 이후 처음 있는 일입니다. 또한 프로야구 시범경기 역시 전면 취소되었습니다. 프로야구 시범경기는 3월 14일 개방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전 일정 50경기를 취소하기로 하였습니다. 이 역시 프로야구 역사에서 처음 있는 일입니다.  프로야구 정규시즌 개막은 3월 28일로 계획되어 있으며 아직까지 KBO에서 정규시즌 개막 연기에 대한 입장은 발표된 것은 없습니다.

각종 공연, 영화 연기

미스터트롯 결승전은 2월 24일 열릴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로 인해서 3월 2일로 미뤄졌습니다. 미스터트롯 측은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해 2차 감염 우려고 방송을 미뤘다고 전해왔습니다. 다만, 결승전 이후 예정된 미스터트롯 갈라쇼는 토크콘서트 형태로 계획대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마마무 문별 솔로 콘서트도 잠정 연기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영화 사냥의 시간이 개봉을 연기했으며, 교회 오빠, 기생충:흑백판, 애니메이션 슈퍼스타 뚜루, 다큐멘터리 알피니스트:어느 카메라맨의 고백개봉 연기되었습니다.

 

위 내용 말고도 사람이 많이 모이는 행사, 업무등은 연기, 취소되는 것이 많다고 합니다. 재판 연기, 각종 정부 행사 연기, 종교 행사들도 연기가 되고 있다고 합니다. 심지어 4월 총선 연기 이야기가 슬슬 나오고 있습니다.

어서 코로나19가 확산세가 꺾이고 안정되어 활발한 사회 활동이 이루어졌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